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4일 김행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를 하루 남겨둔 이날 국민의힘이 김 후보자의 여러 의혹을 덮으려 인사청문회를 무산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이 지난달 27일 단독으로 김 후보자의 청문회 일정과 증인 채택 안건을 의결한 것에 대한 사과가 없으면 청문회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이에 대해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청문회 불발을 목표로 이러한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MBC라디오에서 "그냥 아예 청문회 자체를 무산시키자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 아니었냐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강서구청장 선거를 앞두고 김 후보자 청문회가 이뤄질 경우 여론에 상당히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장관 역량 자체도 갖추고 있지 못한 모습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는 것에 우려가 있었던 것 같다"고도 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측의 사과 요구에 대해서는 "도대체 뭘 사과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반박하면서도 "증인에 대해선 지금이라도 다소 협의할 수 있다. 일단 5일 청문회를 하겠다고 한다면 그 다음부터는 유연하게 협의할 수 있다"고 유화적 제스처를 취했다.

장경태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추석 연휴 중 뭘 잘못 드셨느냐"며 "아무리 생각해도 김 후보자에 대해 무수히 많은 문제가 제기될까 봐 내빼는 결정을 했다고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민주당은 또다른 인사청문회 대상인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후보자에 대해서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특히 유 후보자가 서면 질의답변서에서 이명박 정부 때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해 "이명박 정부 때 블랙리스트가 없었다"고 답한 것이 문제란 입장이다.

홍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해 라디오에서 "블랙리스트는 겪어본 사람 입장에서 있는 거고, 만들거나 하는 위치에 있던 사람들은 그걸 블랙리스트라고 인지조차 하지 않는 것"이라 비판했다.

고민정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서면 답변서를 보면 뻔뻔함이 극에 달한다. 세상이 다 아는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라고 했다.

윤석열 정부가 새로이 임명해야 하는 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해서도 민주당 측은 오는 6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시키겠다는 입장이다. 박용진 의원 등 이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같은 당 의원들에게 "단호히 부결을 요청드린다"고 요청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