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 올해 하반기 한국 경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전망했다.

추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주재하면서 "7월 산업활동의 경우 기상악화 등 일시적 요인으로 부진했지만, 수출 회복과 서비스업 개선 등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우리 경제는 월별 변동성은 있으나 대체로 바닥을 다지면서 회복을 시작하는 초입 단계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추 부총리는 이어 "하반기 경기 반등의 핵심 요소인 수출은 8월 하계휴가 영향에도 불구하고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감소 폭이 크게 완화됐고, 대중국 수출도 100억 달러를 다시 넘어섰다"라면서 "무역수지도 3개월 연속 흑자를 지속하는 등 당초 예상보다 양호한 흐름"이라 밝혔다.

또 "9월에는 무역수지 흑자기조와 함께 수출 감소 폭이 추가로 완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4분기 중에는 수출이 플러스 전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한편 추 부총리는 '중국 리스크'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중국 경제상황 등 대외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만큼 경제 흐름에 대한 과도한 비관이나 낙관을 경계하면서, 한시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면서 "수출회복 모멘텀을 강화하고 외국인의 국내관광 활성화를 통해 내수를 진작하는 데 범부처 정책역량을 집중하고 총력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선 수출 활성화를 위한 추가 지원방안과 중국인 방한을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이 발표되기도 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