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정의를 바라는 전국 교수 모임(정교모)이 광주광역시의 민주당 소속 지자체장이 강행하는 정율성 기념공원 조성 사업에 대해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수들은 "강기정 광주시장이 아닌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와야 한다"고도 했다.

정교모는 29일 성명서에서 "강기정 시장의 말처럼 철 지난 것이 기준이라면, 그보다 한참 더 철 지난 일제의 지배를 '늘 오늘에 되살리는' 민주당으로 대표되는 좌파의 선동은 벌써 박물관으로 들어갔어야 하는 것 아닌가. 동학혁명조차 끊임없이 소환하여 그 유족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자는 논리는 어디로 갔는가"라며 "광주시민들이 정율성 기념공원을 세우면, 광주는 5.18로 상징되는 민주화의 성지로 기억되기 힘들 것"이라고 했다.

정교모는 거듭 "5.18은 자유민주주의를 회복하려던 민주시민의 운동이라는데 국민의 공감대가 있다. 참여한 광주시민들은 태극기를 들었고, 북한의 도발을 경계했고, 간첩을 색출하려 했다. 이러한 확고한 신념이 있었기에 5.18의 광주는 민주화의 성지가 됐다"며 "중국인 공산주의자로 살았고, 대한민국의 적으로 살았던 정율성을 기념하는 공원을 만드는 것은 지금까지 광주가 이야기하던 5.18 정신에 정면으로 배치된다. 이것이 끝내 강행된다면 광주는 더 이상 민주화의 성지가 아니며, 5.18운동은 더 이상 자유민주주의를 회복하려는 민주화 운동으로 기억되기 힘들 것"이라고 했다.

정교모 "불행히도 이념적으로 기울어졌거나 국가관, 역사관이 투철하지 못한 일부 정치인 출신 지방자치단체장과 그 배후의 민주당으로 인해 광주는 대한민국 역사에서 어떤 공간으로 기억되느냐의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됐다"면서 "이런 점에서 강기정 시장이 아닌, 민주당의 공식적인 입장이 나와야 한다. 이런 상식이 무시된다면 광주는 광주로 국한되는 것이 맞다. '정율성'과 '5.18'은 양립할 수 없다"고 했다.

앞서 강 시장은 지난 26일 자신의 SNS를 통해 "냉전은 이미 30년 전에 끝났는데, 철 지난 이념공세가 광주를 향하고 있다"면서 "언제나 그렇듯, 광주 정신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광주시가 주도하는 정율성 기념사업을 앞으로도 계속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