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면직된 한상혁 전 방송통신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미디어연대는 26일 한상혁 전 방송통신위원장의 면직이 '언론 장악'이라 규정한 더불어민주당의 행태가 '내로남불'이라 비판했다.

미디어연대는 이날 성명을 내고 "면적 처분된 한 전 방통위원장의 후임 인사조치와 관련해 민주당이 언론 장악이라는 논리로 공세를 편다"라면서 "이는 전형적인 내로남불이자 적반하장"이라 지적했다.

보수성향 언론비평 단체인 미디어연대는 "2017년 집권한 민주당 문재인 정권의 소위 '언론장악 문건'이 사실상 블랙리스트 역할을 했던 사건을 상기하고자 한다"고 반박했다.

미디어연대는 "당시 문건에 당 적폐청산위원회 활동 추진, 방송사 구성원 중심의 사장 퇴진 운동, 야당 추천 이사 퇴출, 감사원 감사, 재허가를 통한 문책 등의 음모가 담겨 있었고, 그 언론 장악 시나리오가 계획대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이들이 말하는 '언론장악 문건'이란 지난 2017년 민주당이 만든 공영방송 관련 내부 문건으로, 민주당은 공영방송을 '언론 적폐'로 규정하는 한편 시민단체를 내세워 KBS·MBC 경영진 퇴진을 추진하자는 내용이 담겨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

당시 민주당은 이에 대해 "정세 보고가 로드맵으로 와전됐다"고 해명했었다.

미디어연대는 이외에도 "최근 방통위의 TV조선 재승인 점수 조작 사건으로 관련자 3명이 구속됐고 법원은 한 전 방통위원장의 면직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고 지적하면서 "이는 바로 종편 채널에 대한 권력의 조직적인 언론 장악이 있었다는 방증"이라 강조했다. 

'언론 장악'을 시도했던 주체가 다름아닌 민주당이었다는 것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