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연한 외교 진행"…평화헌법 개정 노력도 공언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4일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을 "중대하고도 절박하다"고 규정하고, 자국의 군대 보유를 금지한 평화헌법 개정 논의를 심화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표명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미에현 이세 신궁을 참배한 뒤 가진 신년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은 지금까지 없는 중대하고도 절박한 위협"이라고 규정했다.

북핵 대응에 대해서는 "대북제재의 효과를 주의 깊게 살펴보고 국제사회와 연대해 대북 압력을 더 강화하겠다"며 "(북한의) 정책을 변경시키기 위해 의연한 외교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을 이유로 "일본을 둘러싼 안보 환경이 전후(2차 대전 패전 이후) 가장 어려웠다"며 "기존의 연장선상이 아니라 국민을 지키기 위해 정말로 필요한 방위력 강화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2020년 시행을 목표로 가속화해 온 개헌에 관해서는 "올해야말로 헌법이 존재해야 할 모습을 국민에게 확실히 제시해 헌법 개정을 위한 논의를 한층 심화하는 1년으로 하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일정을 정하고 하는 것은 아니다"며 "여야가 폭넓게 합의를 하는 형태를 만들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한 뒤 "앞으로도 헌법의 기본이념은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대 변화에 맞게 논의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아베 총리는 이날 회견에서 '2015년 한일 위안부합의' 관해 발언하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가 원하는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 가능성을 북한 김정은이 시사한 직후 남북간 판문점 연락 채널이 재개되는 한반도 상황에 관해서도 언급하지 않았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