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중국 정부에 불쾌한 척하는 동시에 尹정부에 총구 겨누기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6·10 민주항쟁 36주년을 맞아 윤석열 정권을 전두환 정권에 견주며 맹비난을 했다. 민주당 혁신위원장 인선 파동에 이어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의 공개 만찬 회동 파문 등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이 대표가 기회되는대로 대여 공세를 통해 악재를 희석시켜보려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10일 페이스북에 올린 '낡은 이분법 청산하는 것이 6월 정신 지키는 길이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독재정권의 통치는 언제나 권력의 반대편을 악마화하는 것에서 시작됐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지금의 윤석열 정권을 6·10 민주항쟁 당시의 전두환 정권에 견줬다.

이 대표는 "내가 선(善)임을 입증하는 가장 간편한 방법은 상대편을 악(惡)으로 규정하는 것인데 지금도 이러한 과오를 범하지 않는지 돌봐야 한다"며 "선열들이 목숨 걸고 지키려 한 것은 '국민이 주인인 세상'이었다. 권력은 누군가를 편가르며 진실을 가리고 민주주의의 후퇴를 유발하는 것은 아닌지 끊임없이 스스로를 감시해야 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노동자를 갈라치기 하거나 사법의 이름을 빌려 진영 내분을 획책하는 것은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사악한 구태"라며 현 정부가 노동개혁 등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빚어진 사회적 갈등 모두를 정부탓으로 돌렸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명동성당에서 열린 제36주년 6·10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했다. 정부는 기념식을 주관하는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최근 '윤석열 정권 퇴진'을 구호로 내건 행사에 후원단체로 이름을 올린 사실이 밝혀진 문제 등으로 행사에 불참했다. 

정부 불참을 문제 삼은 이 대표는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의 진정한 민주주의를 시작한 이 현장을 대통령과 정부 당국자가 보이콧한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민주항쟁이 없었다면 오늘의 윤석열 대통령도, 오늘의 정권도 없었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공식적 정부 행사를 비토한다는 것이 과연 있을 수 있는 일인가. 대한민국이 민주국가임을 부정하는 행위라 참으로 유감스럽다"며 "참으로 썰렁한 오늘 현장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현 주소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나라의 미래와 국가 이익은 누가 지켜낼 것인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고 거듭 비난했다.

한편 이 대표는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와의 공개 만찬 회동과 관련해 우리 외교부가 즉각 대응에 나선 일에 대해 "중국 정부의 그런 태도가 마땅치는 않다"면서도 "싸우러 간 것도 아니고, 관계를 개선하고 대한민국 국익을 좀 더 지켜내기 위해 협조할 방향들을 찾아내는 게 더 중요한 일이 아니겠나"라고 주장했다. 중국의 공개적인 내정 개입 시도와 숱한 겁박들에 대해서도 총구를 한국 정부로 돌린 것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