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민간단체 보조금 비리에 "국민 직접 감시 포상금 제도 확대". 2023.06.04(사진=연합뉴스TV)
윤석열 대통령, 민간단체 보조금 비리에 "국민 직접 감시 포상금 제도 확대". 2023.06.04(사진=연합뉴스TV)

윤석열 대통령이 5일 민간단체의 보조금 부정 수급 사례가 적발된 감사 결과에 대하여 "보조금 비리에 대한 단죄와 그에 따른 환수조치를 철저히 하라"로고 밝혀 눈길이 쏠리고 있다.

대통령실 소식통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은 이와 같은 내용의 지시사항을 전달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알렸다.

지난 4일 대통령실은 최근 3년간 민간 비영리단체 등에 지원된 국고보조금 사업(총 9조9천억원 중 6조8천억원 대상)에 대하여 감사를 진행한 결과를 밝혔다.

이에 따라 민간단체 보조금 부정사용 집행 사례는 총 1천865건이 적발됐으며 그 내용으로는 횡령·사적사용·리베이트 등의 보조금 부정사용 행태가 포착되었으며 그 사업비 액수는 무려 1조2천억원에 달한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었다.

한 사례로는, 영웅 찾기 사업을 명목으로 보조금을 부정수령하여 윤석열 정권 퇴진운동 강의를 편성한 경우도 나타났다.

정부는 이와 같은 행태를 포함한 각종 비위 행위 등에 대해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것과 동시에 추후 보조예비금 5천억원 이상을 감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 민간단체 보조금 감사에 대하여 "국민혈세가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철저히 감시하고 관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