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강원 춘천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지부 앞에서 수사를 위해 진입을 준비 중인 경찰 등 수사당국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 등 방첩 당국은 23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강원도지부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북한과 연계된 지하조작 활동 혐의가 포착돼서다.

국정원은 이날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와 합동으로 전교조 강원지부 사무실과 신체, 차량 등 8건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 중이다.

국정원에 따르면 최근 경남 지하조직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 수사 과정에서 '이사회'란 지하조직이 별도로 포착됐고, 이와 관련된 국가보안법 혐의가 추가로 발견됐다.

국정원은 지난 16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발부된 압수수색 영장으로 전교조 강원지부와 소속 간부 A씨 자택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창원 간첩단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A씨를 포함한 2명이 자통의 하부조직으로 알려진 이사회에 소속돼 국가보안법을 위반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다만 이사회 조직이 어떤 혐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다. 국정원은 수사 중인 사안이란 이유를 댔다.

이에 대한 수사는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이희동 부장검사)가 배당받아 진행할 예정이다.

국정원 관계자는 "검찰과 경찰, 국정원이 긴밀히 협의하며 수사 중"이라고 말했다.

A씨 등은 변호사 입회 하에 영장을 확인한 후 압수수색을 받겠다고 밝힌 상황으로 알려졌다.

전교조 강원지부 앞은 경찰과 국정원 관계자 등 50여명이 자리하고 있고, 전교조와 민노총 관계자 등 20여명도 이 자리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교조 측은 "이번 압수수색은 무리이고 이례적"이라며 반발하고 있지만, 몸싸움이나 충돌 등 마찰은 없는 상황이다.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이형민 전교조 대변인은 "시대착오적"이라 평하면서 "정부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내는 민주노총과 전교조를 타깃으로 삼은 것 같다"고 비판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