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히로시마에 모인 G7 정상들. [사진=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들이 공동성명에서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내용을 명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일본 공영방송 NHK가 20일 전했다. '법의 지배'에 기초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 질서 강화, 우크라이나 지원 등이 바로 그것이다.

NHK에 따르면 21일 G7 히로시마 정상회의 폐막에서 발표되는 공동성명에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다.

공동성명은 G7이 세계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결속을 강화할 것을 강조하고, 법의 지배에 기초한 자유롭고 열린 국제질서를 강화 및 수호한단 내용을 담는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선 공동성명과는 별로의 성명을 추가 발표한 것을 언급하고, 우크라이나 지원을 계속하면서도 강화한다. 이와 동시에 전쟁의 여파가 세계 취약 계층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는 내용도 담긴다.

중국에 대해선 동·남중국해에서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에 대한 심각한 우려가 표명되고, 힘과 위압에 따른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는 그 어떤 경우라도 강력 반대한다는 내용이 포함된다. 이와 더불어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의 중요성이 재확인되고 평화적 해결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들어간다.

중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날 수 있도록 러시아에 압력을 넣어야 한다는 내용도 들어갈 전망이다.

핵 군축 및 비확산 문제에 대해서는 현실적이고 실천적인 접근을 바탕으로 '핵무기 없는 세계'를 실현하기 위해 G7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한다는 방침이다.

경제 안보에 있어서는 중국을 염두에 둔 흔적이 보인단 평가다. 수출금지, 수입금지 등의 방법으로 타국의 정책이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주권 침해' '경제적 강압'에 대응하기 위한 협의체를 신설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더불어 세계 금융 동향을 면밀히 감시해 금융 안정과 시스템의 강인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응할 것이라고도 밝힌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한때 식량 위기의 위험이 커졌던 것에 대해서는 '글로벌 사우스(남반구에 위치한 개발도상국 및 저개발국) 지원을 위한 구체적 조치가 수반될 예정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에 대해선 국제 규범과 국제적 정보유통의 틀을 조성하기 위해 G7 회원국의 관련 각료들이 논의를 거쳐 올해 내로 결과를 도출하기로 합의했다.

G7 정상들은 21일까지 토의한 후 공동성명 최종안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