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더불어민주당의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1일 송영길 전 대표의 경선캠프 관계자들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 중이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송 전 대표의 경선캠프 지역본부장, 상황실장 등의 주거지 3-4곳에 수사 인력을 보내 캠프 자료 등을 확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9일엔 송 전 대표의 서울 송파구 현 주거지와 인천 전 주거지 및 개인 조직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한 검찰이 이틀 만에 다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검찰은 '이정근 녹취록'에서 드러나는 송 전 대표 경선캠프 관계자들의 돈봉투 살포 의혹과는 별도로 송 전 대표가 직접 자금 조달을 했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본격화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참고인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기존에 알려진 9400만원 외에 추가로 자금 살포가 더 이뤄진 것으로 안다는 진술을 확보하고, 관련 정황을 포착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경선캠프와 송 전 대표의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연구소'의 자금 담당자가 동일하다는 점에서 연구소가 관리하던 기부금 등 자금이 경선 캠프에 동원됐을 것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소가 지난 2021년 공개한 기부금 명세서에 따르면 그해 총 3억7000여만원의 기부금이 모였다. 그중 1억4000여만원은 전당대회 직전인 2-4월에 모였다.

이에 더해 검찰은 연구소와 캠프의 회계 책임자였던 박모 씨의 행적으로 봤을 때 양측이 미리 말맞추기에 나섰다고도 의심하고 있다. 박모 씨는 송 전 대표가 잠시 있었던 프랑스 파리에 다녀오기도 한 것으로 알려진 상태다.

지난 29일 연구소 사무실 압수수색 과정에서 컴퓨터 하드디스크 일부가 포맷되거나 교체된 정황 또한 포착됐다. 이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이후 이뤄진 증거 인멸 행위다.

한편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에 송 전 대표를 돈봉투 살포 혐의의 공범으로 적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가 직접 금품을 조달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게 되면 돈봉투의 규모는 기존의 9400만원에서 훨씬 늘어난 수억원대가 될 수도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물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곧바로 경선캠프와 연구소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한 후 송 전 대표 또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송 전 대표 측은 2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자진출두할 예정이라고 1일 그의 대리인 선종문 변호사가 밝힌 상황이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