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 상임위원회에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모습.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이 16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북한의 무모한 도발은 분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면서 이에 대응할 수 있게 한미일 안보협력 및 한미 연합방위태세의 강화를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일본으로 출국하기 직전인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의 지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긴급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에 참석해 이와 같이 말했다고 대통령실이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이날 NSC 상임위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했다.

윤 대통령은 군에 "북한의 어떤 위협도 억제할 수 있는 확고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유지하면서 현지 진행 중인 '자유의 방패' 연합연습을 철저히 수행하라"란 지시를 내렸다.

그러면서 "계획된 공중강습 및 항모강습단 훈련 등 연합훈련을 강도 높게 실시하라"라고도 지시했다.

한편 NSC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이번 장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명백히 위반한 것이며,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고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중대한 도발이라고 강조하면서 강력 규탄했다.

이어 김정은 정권은 핵 개발 및 미사일 도발을 지속하면서도 경제난과 만성적 식량부족은 해결하지 않고 있다는 점, 유류·사치품 밀수와 노동자 착취를 위한 외화벌이, 사이버해킹 등 불법행위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했다. 상임위원들은 이러한 북한의 현실을 국제사회에 더 정확히 알리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날 NSC 회의엔 김성한 안보실장,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김규현 국가정보원장, 김태효 NSC 사무처장, 임종득 국가안보실 2차장 등이 참석했다.  

박준규 기자 pjk7000@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