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있는 백악관 정원에서 기자단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있는 백악관 정원에서 기자단과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한국과 현재 공동 핵 훈련을 논의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휴가를 마치고 워싱턴 DC 백악관에 복귀했다. 헬리콥터에서 내려 백악관으로 들어가는 길에 기자단으로부터 ‘현재 한국과 공동 핵 훈련을 논의하고 있느냐(Mr. President, are you discussing joint nuclear exercises with South Korea right now?)’는 질문을 받고 ‘아니다(No)’라고 짧게 답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조선일보와의 신년 인터뷰에서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한미가 미국의 핵전력을 공동 기획(Joint Planning)-공동 연습(Joint Exercise)’ 개념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핵무기는 미국의 것이지만 정보 공유와 계획, 훈련을 한미가 공동으로 해야 한다.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인 입장”이라고 했다.

핵전력 운용 공동기획과 공동연습은 작년 11월 미국에서 양국 국방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제 54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도 합의된 내용이다.

공동기획은 미국의 핵 정책과 전략, 작전계획, 신속억제·대응방안 등에 한국이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핵 의사결정에 한국의 의사를 공식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또한 공동연습은 미국의 핵 투발 전략자산을 동맹국이 재래식 수단으로 지원하는 시나리오를 실전적으로 훈련하는 것을 뜻한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