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과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이번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빠졌다.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정상회담 당시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2018년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이전의 남북·미북 공약을 바탕으로 한 외교와 대화가 필수적이라는 공통의 신념을 재확인한다"는 문구가 공동성명에 포함됐지만 1년 만에 없어진 것이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대북 대화에 열린 태도를 보였다. 우선 바이든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만남 가능성에 대해 "북한에서 (얼마나) 진정성 있게 나오느냐에 달렸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에 백신은 제공할 준비가 돼있다. 즉각적으로 할 수 있지만 북한으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도 했다.

이날 공동성명에서 양국 정상은 "북한과의 평화적이고 외교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의 길이 여전히 열려 있음을 강조하고 북한이 협상으로 복귀할 것을 촉구하였다"며 "윤 대통령은 비핵·번영의 한반도를 목표로 하는 담대한 계획을 통해 남북관계를 정상화한다는 구상을 설명하였고,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 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다"고 했다.

하지만 두 정상은 "북한의 도전에 대응하고, 공동 안보와 번영을 수호하며, 공동의 가치를 지지하고, 규범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강화하기 위한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문구를 이번 성명에 포함시켰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한미정상회담 이후 브리핑에서 북한에 대한 외교적 노력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았다는 지적에 "(윤 대통령의)' 담대한 계획' 속에 담겨 있다"고 답했다. '담대한 계획'은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에 나선다면 국제 사회와 협력해 북한 경제와 주민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계획을 말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