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정책 충실히 이행할 듯
노동이사제, 금융감독 강화 등 주장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내정된 윤석헌 서울대 객원교수.(연합뉴스 제공)

 

신임 금융감독원장으로 윤석헌 서울대 객원교수(70)가 선임돼 8일 취임한다.

금융위원회는 4일 오전 임시 금융위 회의를 열고 김기식 전 금감원장 후임으로 윤 교수를 임명 제청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제청안을 의결했다.

윤 신임 금감원장은 1948년생으로 경기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한국금융학회 회장, 숭실대 금융학부 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서울대 경영대학 객원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금융산업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정책을 가장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인물로 평가받는다. 

윤 원장은 지난해 말 금융행정혁신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금융위가 선뜻 받아들이기 힘든 여러 권고 사안을 내놓은 바 있다. 금융행정혁신위는 금융위가 기존 금융행정에 대한 개혁을 추진하기 위해 만든 민간 자문기구다.

당시 그는 금융 공공기관 중심으로 노동이사제를 도입해야 하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차명계좌에 과징금을 물려야 한다고 금융위에 권고했다. 

또한 윤 원장은 그간의 금융정책은 금융산업 진흥에 치우쳐 금융감독이 소홀했다며 금융감독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을 여러 차례 한 바 있다.

금융감독 체계 개편 논란도 다시 급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윤 원장은 평소 금감원의 독립성 강화와 금융위의 축소를 주장한 대표적 인물이다.

한편, 윤 원장은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세운 금융감독기구 개편방안의 골자를 짜는데도 기여했다. 지난 2013년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쓴 '금융감독체계 개편: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논문을 내기도 했다.

이 논문에서 그는 "이명박 정부 들어서 금융정책업무와 감독정책업부를 금융위라는 하나의 조직이 수행토록 체계를 개편함으로써 금융산업정책이 감독정책을 압도하도록 제도적으로 허용한 셈이 됐다"고 주장한 바 있다.

윤 원장은 이날 오후 퇴근길에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최근 금융당국이 삼성 관련 이슈를 많이 본다는 질문에 "금융과 관련된 부분이라면 당연히 보는 것이 맞다. 그 부분에 대해 공부하고 잘 감독하겠다"고 답변했다. 원론적인 발언이지만 삼성 관련 이슈에 적극 나서겠다는 견해를 표명한 것으로 해석된다.

금융위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금융위는 정책과 제도를 만드는 곳이고 금감원은 감독을 하는 곳"이라며 "서로 잘 조화롭게 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의 첫 금감원장이었던 최홍식 전 원장은 하나금융 채용비리 의혹에 연루돼 6개월 만에 낙마했고 전임 김기식 전 원장은 국회의원 시절 외유성 해외출장과 셀프 후원금 논란 등이 불거지면서 2주일 만에 불명예 사퇴했다.

김민찬 기자 mkim@pennmike.com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