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30일로 예정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 제막식은 연기하기로

‘일본군 위안부’ 동상 설치 등에 반대 의견을 내 온 시민단체 반일동상진실규명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가 ‘평화의 소녀상’ 등으로 불리는 ‘일본군 위안부’ 동상의 설치와 관련한 갈등을 겪고 있는 충남대학교 측에 25일 의견서를 송부했다.

해당 의견서에서 이들은 “소위 ‘소녀상’이 위안부를 둘러싼 역사적 사실을 옳게 반영하고 있는지와 관련해 국내·외 학계는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충남대학교 평화의 소녀상 추진위원회’(추진위)는 대학 측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오는 30일 대학 교정 내에 김서경·김운성 작가 부부가 제작한 ‘일본군 위안부’ 동상 설치를 강행하기로 했다.

이에 공대위는 이날 충남대 측에 의견서를 전달하고 ▲’일본군 위안부’ 동상은 10대 초반의 소녀를 상정하고 있으나 실제 ‘일본군 위안부’로 활동한 여성 대다수는 20대 중반이었던 점 ▲’일본군 위안부’ 동상은 일본군 및 일본 관헌에 의한 ‘강제연행’을 기정 사실화하고 있으나, ‘강제연행’ 사실은 객관적 증거에 의해 아직까지 입증되지 않았다는 점 ▲‘일본군 위안부’ 동상은 ’성(性)노예’를 표상하나, 실제 ‘일본군 위안부’는 고소득과 폐업의 자유 등을 누렸다는 점 등을 들어 일단의 학생들이 ‘일본군 위안부’ 동상 설치 강행을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강하게 펼쳤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이들은 “위안부 동상은 ‘반일민족주의’를 일방적으로 확산함으로써 위안부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을 저지하는 데에 이용돼 왔다”며 “국립대학 중 처음으로 동상이 세워지는 것을 충남대가 허용한다면 충남대는 학문의 자유를 스스로 포기하고 위태롭게 하는 데에 맨 처음 나섰다는 비판을 받게 될 것이므로 이에 우려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추진위는 오는 30일로 예정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 제막식을 연기했다. 이는 최근 학교 측이 추진위 측에 ‘일본군 위안부’ 동상의 설립 절차 등을 공론화하자고 제안한 데 따른 조치다.

대학 측은 추진위가 동상 제막을 강행하겠다고 하자 ‘학내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위한 공식 절차를 밟자’고 먼저 제안했고, 추진위는 학생·교수·직원 등 충남대 구성원별 대표가 참여한 협의체를 통해 동상 설치와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기로 하는 데에 합의했다.

대학과 추진위 측은 내년 충남대 개교 70주년을 위원회 안건으로 해당 안건을 상정하기로 했다.

최동오 충남대 학생처장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문제를 국립대학 안으로 끌어들이기 쉽지 않은 점이 있었다”며 “앞으로 협의체를 통해 대학 안에서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공론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