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오전 5시 40분경, 차량 3대 동원해 옛 일본대사관 앞에 나타나
적법하게 신고한 집회 진행하려 했으나, 경찰의 방해 받아

자유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관계자들은 9일 오전 5시 40분경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기습 집회를 진행하고자 했으나 경찰의 방해를 받았다.(사진=연합뉴스)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와 ‘위안부법폐지국민행동’ 관계자들이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의 집회 개최를 시도했으나, 경찰의 방해를 받고 있다.

이들 시민단체는 9일 오전 5시 40분경 차량 3대를 동원해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에 집회 용품을 내려놓고 이들이 적법하게 신고한 집회를 개최하려 했다. 작전명 ‘단풍놀이’.

하지만 긴급 무전을 받고 나타난 경찰 공무원들은 이들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차량에서 집회 용품을 내려놓지 못하게 했다. 한편 관할인 서울 종로경찰서는 동(同) 경찰서 경비과 소속 경찰관들과 기동대 대원들을 동원해 차량 주위로 철제 펜스를 치고 ‘일본군 위안부’ 동상에서 떨어진 곳으로 이들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끌어냈다.

한 경찰 관계자는 “이들이 기습적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은 했지만, ‘정의기억연대’의 ‘수요시위’가 있는 수요일이 될 것이라고 봤다”며 “그게 오늘일 줄은 몰랐다”고 말했다.

1
9일 오전 6시경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연대’ 관계자들과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변을 점거·농성 중인 대학생 단체 ‘반일행동’ 관계자들 간의 집회 장소를 둘러싼 마찰이 진행 중이다.(사진=연합뉴스)

현재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은 ‘자유연대’가 24시간 집회 신고를 한 장소로써. 집회 개최 우선권이 ‘자유연대’에 있다.

경찰은 지난 수요일(3일)에도 ‘자유연대’ 측이 ‘일본군 위안부’ 동상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려 하자 ‘마찰 방지’ 등을 핑계로 ‘일본군 위안부’ 동상 주위로 철제 펜스를 설치하고 ‘자유연대’ 관계자들의 출입을 방해한 바 있다.

‘자유연대’는 집회를 방해한 경찰관 개개인들을 상대로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경찰관의 집회방해죄) 등 혐의로 형사상 책임을 물릴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