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부지검,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공표 혐의 받는 전우용 씨 지난달 13일 피의자 조사

역사학자 전우용 씨.(사진=KTV국민방송)
역사학자 전우용 씨.(사진=KTV국민방송)

지난 4월 실시된 서울특별시장·부산광역시장 재·보궐 선거 기간 중 박형준 당시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로 고발당한 역사학자 전우용 씨가 최근 검찰 조사를 받은 사실이 확인됐다.

펜앤드마이크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공직선거법’ 위반(허위사실공표)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를 받고 있는 전 씨는 지난 9월13일 서울서부지방검찰청에 출석해 피의자 조사를 받았다. 앞서 전 씨에 대한 1차 조사를 마친 경찰은 지난 8월17일 전 씨 사건을 검찰로 기소의견 송치했다(사건번호 서울서부지검 2021형제17160).

앞서 전 씨는 4·7 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지난 3월2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부산시장 후보자) 박형준 씨는 가난할 때 결혼해서 자식들 낳고 살다가 성공한 뒤, 자기가 ‘불륜’을 저질러 놓고 부인과 이혼했다”고 주장했다. 전 씨가 고발당한 이유는 이 때문.

서울대학교 사학과 출신인 전 씨는 대표적인 친여(親與) 인사로 분류되는 인물로써, 소셜미디어(SNS)상에서의 활발한 활동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해 왔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휘말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봉고파직”(封庫罷職, 부정을 저지른 관리를 파면하고 창고에 가둠)을 운운한 소식을 전하면서 기자들이 ‘봉고파직’을 ‘권고사직’이라는 바꿔 보도하자 전 씨는 “한국의 수많은 기자가 ‘봉고파직’이 무슨 뜻인지 몰라 ‘권고사직’으로 바꿔 썼다”며“한국 언론의 신뢰도가 세계 최하위인 근본 이유는 일반 시민들보다 훨씬 무식한 기자가 많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전우용 씨는 9월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게시물을 통해 한국 언론의 신뢰도가 세계 최하위인 이유는 일반 시민보다도 무식한 기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전우용 씨는 9월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재한 게시물을 통해 한국 언론의 신뢰도가 세계 최하위인 이유는 일반 시민보다도 무식한 기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캡처=페이스북)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