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성장 찾은 洪 "'휴대폰 133대' 檢 포렌식 않고 警 돌려준 건 '증거물 은폐'"
앞서 옥외 의총서 "증거인멸 검경수사 분노" "인사참사 대통령 사과" "댓글조작 은폐 특검" 구호
김성태 "'드루킹→김경수→백원우' 사건구조, '고영태→최순실' 국정농단 빼다 박아"
드루킹 '늑장수사' 경찰, 檢제출 133대 휴대폰 회수…김성태 "권력 눈치보며 핑퐁쳐"
김기식 관련 "더미래硏 2015년 18억대 이월했는데 16년도 2640만원만 남아"
국회사무처, 더좋은미래 회계지출·댓글조작 피의자 출입내역 공개 거부중

홍준표 자유한구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한국당 '대한민국 헌정수호 투쟁본부' 천막농성장을 찾아 농성 중인 당 소속 의원들과 점심 식사를 함께 했다.(사진=연합뉴스)
홍준표 자유한구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한국당 '대한민국 헌정수호 투쟁본부' 천막농성장을 찾아 농성 중인 당 소속 의원들과 점심 식사를 함께 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국회 본청 앞에 '대한민국 헌정수호 투쟁본부' 천막 철야 농성장을 차리고 18일 이틀째 총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원들의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검·경의 은폐 정황을 비판하고,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이 소장을 지낸 더미래연구소의 '18억원 증발'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은 "증거 인멸, 검경 수사 온 국민이 분노한다", "댓글 조작, 은폐 조작 특검으로 규명하라", "청와대의 인사 참사, 대통령은 사과하라" 등 구호를 제창했으며, 민주당에 '김기식'·'댓글조작' 두 특검법안을 수용할 것을 촉구했다. 점심시간 즈음에는 홍준표 당대표가 천막 농성장에 들러 원내지도부와 식사를 함께 하며 대화를 나눴다.

앞서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 투쟁본부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개인적 일탈일 뿐이라던 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이 하루하루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며 "드루킹에서 시작된 사건이 김경수 민주당 의원을 거쳐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사건 구조가 고영태에서 최순실로 이어진 국정농단과 놀라울 만큼 빼다 박은 것에 경악한다"며 "댓글조작범 드루킹을 김경수 의원이 느릅나무 출판사(드루킹 김동원씨가 공동대표를 맡은 유령회사)까지 2~3차례 직접 찾아가 만난 이유를 한치의 의혹도 없이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검찰과 경찰은 수사를 제대로 하고자 했던 것인지, 어느 누구도 인정하지 않고 있다"며 "사건을 담당한 서울지방경찰청장(이주민)이 '김경수 의원 연루 정황이 없어 조사계획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한 바로 그날 김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드루킹으로부터 인사청탁을 받았다'고 시인했다. 이게 뭐하는 작태인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드루킹 구속 후) 3주간 사건을 쉬쉬하던 경찰이 증거인멸 책임을 어떻게 감당할지 밝히라. 이번 사건 진상과 전모를 파헤치기 위해서라도 특검은 반드시 필수적"이라고 못박았다.

또한 검찰에 대해 "최순실 게이트 당시도 서울중앙지검장이 특별수사본부부장을 맡았던 전례가 있는 만큼, 민주당 댓글사건은 '형사 3부 말석 검사'에게 맡길 것이 아니라 댓글 전문 검사 윤석열 중앙지검장이 맡게 해서 신속 정확 명백하게 수사를 이어나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특히 "경찰과 검찰은 해도 해도 너무하다. 드루킹의 집과 사무실에서 170여명의 휴대폰을 압수하고도 통화내역 조회 한 번 하지 않고, 계좌추적 한 번 하지 않고 그렇게 하고도 무슨 수사인가"라며, 경찰이 '수사를 더 하겠다'며 검찰에 제출한 압수 휴대폰 133대를 회수한 것에 "경찰과 검찰이 133대 핸드폰으로 핑퐁을 치고 있다. 권력의 눈치를 보지 않고서는 이런 일이 있을 수 없다"고 질타했다.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 김영우 단장은 서울경찰청의 '늑장수사' 비판으로 가세하는 한편 "경찰청이 한창 댓글 조사 중인 서울경찰청을 압수수색했다"며 "MB 정부 때 이뤄진 댓글 의혹을 수사하기 위한 압수수색이라고 말하는 것 같은데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다. 오랜 세월이 지난 시점에서 민주당 댓글조작 사건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을 압수수색한 건 오비이락인가. 이 점에 대해서도 경찰은 확실하게 설명해야 한다"고 '증거 은폐' 의혹을 추가 제기했다.

아울러 민주당을 겨냥 "정말 (드루킹의) 피해자인가, 아니면 대선에서부터 많은 혜택을 받은 수혜자인가가 밝혀져야 한다"며 "드루킹과 연관된 다른 피의자들이 국회 의원회관에 얼마나 자주 드나들었는지 조사기록과, 의원들 누구를 만나러 간 건지 밝혀져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 단장은 또 "왜 국회 사무처는 이걸 내놓는 걸 꺼리나. 윗선 압력을 받는 것인가. 의총이 끝나면 (김성곤) 국회 사무총장을 만나러 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중 진상조사단이 대검찰청을 방문하고, 오후 중 정세균 의장을 만날 것으로도 공지됐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비상의원총회를 개최한 가운데 현장 중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 본청 앞에서 비상의원총회를 개최한 가운데 현장 중심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페이스북)

김 원내대표는 "김기식 전 금감원장의 더미래연구소 돈세탁 의혹도 점입가경"이라며 "연구소 모금액 활용실적 명세서에 따르면 2015년 더미래연구소는 7448만원을 모금하고 18억6000여만원을 이월했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 이월금액은 2640만원에 불과했다"고 재차 포문을 열었다.

그는 "2016년에는 기부금 1억4000만원을 모금하고 당해년도에 6091만원을 이월했는데도 정리 이월된 건 3442만원에 불과하다"며 "불과 3년간만 보더라도 더미래연구소 사업비가 이월된 과정에서 2017년 2649만원이 증발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전 원장이 제 아무리 돈세탁의 달인이라고 해도 소리소문없이 일거에 증발해 버린 18억은 어디로 사라진 것인지 반드시 검찰 수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또 민주당 출신 정세균 국회의장 관할인 국회 사무처를 겨냥 "'더좋은미래'(더미래연구소를 설립한 민주당 초재선 의원 모임) 국회 재단법인이기 때문에 회계지출을 신고해야하는데, 많은 동료 의원들이 신고된 자료제출을 요구했는데도 불구하고 문재인 대통령 눈치를 봐서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암담한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사죄해도 모자랄 판에 위법행위에 관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판단을 부정하려는 김 전 원장과 더좋은미래에 실망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공직선거법과 정치자금법 유권해석 권한과 권위는 선관위에 있다는 것을 착각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의총이 끝난 뒤 오전 11시37분쯤 천막 농성장을 찾은 홍준표 당대표는 공개발언에서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이 운영되는 데에 8년여간 100억원 넘는 돈이 들었을 것으로 추정했다. 홍 대표는 "여론조작 사건이 단박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2012년 대선으로 거슬러 올라가 대선에 관여했던 사람들도 이 사건과 연결돼 있다"며 "(8년간 느릅나무 사무실·인터넷 카페) 운영비(연 11억 추정)만하더라도 천문학적 숫자고 동원된 컴퓨터까지 100억 단위가 넘어갈 것이다. 그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경찰이 검찰에 제출한 휴대폰 133대를 회수한 것에도 "증거물을 제출했다가 도로 가져간다고 내주는 사례는 (검사출신이지만) 처음 봤다"며 "대검찰청 포렌식 기법은 경찰보다도 정확한 휴대폰 분석인데 당장 그걸 하지 않고 '증거물 은폐'하라고 도로 내준 것과 다를 바 없다. 검경 합작으로 사건을 은폐하려는 게 아니냐고 의심한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는 "이 세상에 비밀은 없다. 여론조작 범죄조직이 드루킹 하나만이 아닐 것"이라며 "객관적으로 하려면 검경은 이 사건에서 손 떼고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우리는 국회를 보이콧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자유한국당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단장 김영우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했다.(사진=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단장 김영우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했다.(사진=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페이스북)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