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金여사 경인선 챙겼다'엔 "대응 않겠다"…"민정라인 교체 없다"고 일축
18일 "의문 제기 수준 넘어 정부·여당에 흠집내거나 모욕주려는 것처럼 보여“
“검경이 전모 밝혀주길 기대”...“그 누구보다도 명확한 진상규명 바라는 쪽은 정부”
17일 “대통령의 최측근이 추천했는데도 청와대가 걸러낸 건 오히려 칭찬감 아니냐”
"인사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협박한 것인데 그러면 우리가 피해자 아닌가"
민주당, 드루킹 조작은 ‘개인적 일탈행위’...따지고 보면 “민주당도 피해자”
한국당, "드루킹은 사실상 문재인 대선캠프 사람"...'경공모 자금출처 의구심 제기'

청와대는 19일 더불어민주당원의 ‘댓글조작 사건’과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외유성 출장 논란’을 두고 특별검사를 도입해야 한다는 요구에 응할 생각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반면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전날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한국당은 국회를 보이콧 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의지를 밝힌 바 있어 충돌이 불가피해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19일 기자들과 만나 '야권의 특검 요구를 검토하느냐'는 질문에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선을 그었다.

지난 대선 경선 현장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가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김동원 씨(필명 드루킹)가 주도한 조직인 '경인선'(經人先·경제도 사람이 먼저다)을 격려하는 장면이 영상이 공개돼 파장이 커진 것과 관련해서는 "청와대에서 말할 것은 없다"며 "대응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또한 김 전 금감원장 낙마 사태와 댓글조작 사건 등으로 조국 수석을 비롯한 민정라인 교체를 검토하고 있는지를 묻자 "없다"고 잘라 말했다.

청와대는 전날에도 김의겸 대변인 명의로 댓글조작 사건에 대한 공식 논평을 내고 "'드루킹 사건'으로 세상이 시끄럽지만 사건의 본질은 간단하다. 누군가 매크로를 이용한 불법행위를 했다"며 "사건의 본질은 정부와 여당이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라고 강변했다.

이어 "의문 제기 수준을 넘어서서 정부·여당에 흠집을 내거나 모욕을 주려는 것처럼 보인다"고 사건 성격을 규정하고 "검찰과 경찰이 조속히 사건의 전모를 밝혀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해 사실상 특검 요구는 일축했다. 그는 “그 누구보다도 철저한 수사와 명확한 진상규명을 바라는 쪽은 정부"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김의겸 대변인은 17일에도 "우리가 피해자고 우리가 당한 것"이라며 "주범인 김모(드루킹)씨가 자리를 요구했는데 안 들어주니 앙심을 품고 공격했다. 대통령의 최측근(김경수 의원)이 추천했는데도 청와대가 걸러낸 건 오히려 칭찬감 아니냐"고 밝힌 바 있다. "인사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협박한 것인데 그러면 우리가 피해자 아닌가"라고도 했다.

청와대와 여당측은 댓글부대 활동 등 대선 당시 조직적 여론조작을 행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이같은 논란에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인 김경수 의원이 연루됐다는 의혹에도 오히려 “우리가 피해자”라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민주당도 이같은 입장과 호흡을 맞추고 있다. 여당은 더불어민주당 당원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해 ‘개인적 일탈행위’이며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의 거절과 외면에 앙심을 품고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정권에 타격을 가한 것”으로, 따지고 보면 민주당도 피해자라고 맞서고 있다.

또한 18일 저녁에 진행된 여야 4개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참여한 JTBC 뉴스룸 토론회에서도, 더불어민주당과 평화와 정의의 모임은 요건도 안되는데 특검 얘기를 꺼내는 건 이르다고 반박했다. 노회찬 평화와 정의의 모임 원내대표는 특검을 해야하면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한 특검을 해야 한다고 맞불을 놓기도 했다.
 

반면 야권은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국기문란’, '정권 차원의 게이트' 성격으로 규정하고 특검을 촉구하는 등 총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이틀 연속 의원총회를 열고 특검 도입을 촉구했고 바른미래당은 청와대와 네이버를 항의 방문했다.

국회에서 이틀째 농성 중인 자유한국당은 "드루킹은 사실상 문재인 대선캠프 사람"이라며 민주당 차원의 연루 의혹을 거듭 제기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한국당의 '헌정 수호' 천막 투쟁본부를 방문해 "(민주당의) 여론조작 사건은 이번에 단발로 이뤄진 것이 아니라 2012년 대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며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한국당은 국회를 보이콧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사무실 임대료와 동원된 컴퓨터만 하더라도 운영비가 언론에 나온 11억원 수준은 아닐 것”이며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의 운영비는 100억원 단위가 넘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검·경이) 8년 동안 100억원 단위의 돈이 어디서 나왔는지 수사를 해야 한다”며 “그런데 제출했던 증거물을 도로 내주거나 확보한 핸드폰을 대검찰청 전문 분석실에 보내지 않는 것을 보니 사건을 은폐하려는 듯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검·경은 지금 이 사건에서 손을 떼야 한다”며 “특검이 아니고는 국민에게 진상을 객관적으로 밝힐 수 없는 만큼, 특검으로 가지 않으면 한국당은 국회를 보이콧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장제원 수석대변인 또한 이날 "지금까지 언론을 종합해 보면, 드루킹은 사실상 ‘문재인 대선캠프‘사람이고, ‘여론 조작단’은 캠프 산하 ‘댓글전문 조직’이었으며, 이번 사건은 대선 기여자에 대한  '논공행상' 과정에서 터졌다는 것이 일반적인 해석"이라고 지적하며 특검을 통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한국당의 ‘민주당원 댓글 공작 진상조사단장’을 맡은 김영우 의원 또한 “경공모가 단순히 비누 장사나 강연회로 운영비를 충당할 수 있었을지가 이 사건의 핵심이자 본질”이라며 자금 출처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했다.

한편, 드루킹 김씨와 민주당측을 연결짓는 여러 정황이 드러나면서 대선 당시 양측의 상관관계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중앙일보는 19일 드루킹 김씨가 이끌던 경공모 단체에서 만든 ‘외부 소개용’ 자료를 공개하며 지난 대선 당시 경공모의 역할을 보도했다. 자료에 따르면, 경공모는 자신들을 “(대선 때) 문꿀오소리 등 (문재인 후보) 극렬 지지자들과는 별개로 상대 후보를 비방하지 않고 방어하는 데 집중했다”며 “유일하게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37%까지 올랐을 때 5일간 ‘안철수는 MB 아바타’라는 대대적인 네거티브 공격을 했다”고 밝혔다. 이어 “회원들이 24시간 교대로 온라인 모니터링을 하고, 대선 기간에는 민주당 대신 실질적 온라인 대응 활동을 담당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국민의당이 사전선거운동으로 고발한 문재인 공식팬카페 회원 명단에 ‘아이디 드루킹’이 포함됐고, 대선 이후 지난해 9월 민주당측이 당시 국민의당에게 고발 취하를 요청한 피고발인 중에 ‘드루킹’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양당이 일괄해 고발을 상호 취하한 것이어서 국민의당 고소·고발 대상에 김씨가 포함됐는지 자체를 알 수 없었다”고 반박했다. 민주당은 김씨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는 입장이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