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민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추진된건지 의구심...졸속 탈원전은 수정돼야"
"총장직을 그만두게 된 것은 월성 원전 사건 처리와 직접 관련..최재형도 월성원전 사건 때문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선 출마 회견 이후 첫 민생 행보로 원전 산업을 챙겼다.

윤석열 전 총장은 5일 오후 서울대학교에서 주한규 교수와 만나 탈원전 정책의 문제점을 청취하고, 원전 산업을 다시 활성화할 전반적인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윤 전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해 "국민들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에 의해 추진된건지 많은 의구심이 든다"며 "이런 식의 졸속 탈원전은 수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석열 전 총장은 주한규 교수와 탈원전 방향에 대해 논의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원자력이 안전성 문제에 대해 많은 의구심이 제기되고 있지만, 체르노빌 같은 사건만 기억할 것이 아니라 탄소중립과 우리 산업의 경쟁력, 일자리, 청년 희망 문제와 다 관련이 있다”고 했다.

특히 윤 전 총장은 ‘출마 선언에서 문재인 정부의 여러 문제점을 지적했는데, 가장 먼저 탈원전과 관련한 행보를 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총장직을 그만두게 된 것은 월성 원전 사건 처리와 직접 관련이 있다"고 밝혔다.

앞서 그는 지난달 29일 대선 출마 회견에서 "이 정권이 저지른 무도한 행태를 일일이 나열하기 어렵다"면서 "법을 무시하고 세계 일류 기술을 사장한 탈원전"을 거론한 바 있다.

윤 전 총장은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 수사를 지휘하다 직무배제를 당했던 것을 거론하며 "더 이상 자리에 앉아있을 수 없겠다고 생각해 나오게 됐다"면서 "오늘날 정치 참여를 하게 된 계기도 월성 원전 사건과 무관하지 않고, 정부의 탈원전과 무관하지 않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전 총장은 "최재형 감사원장이 정치 참여할지 모르겠지만 감사원장 그만 두게 한 것 역시 월성원전 사건 관련 있다"며 "탈원전 국가 정책으로도 바람직하지 않고 사회적 합의가 없이 이뤄진거 뿐만 아니라 무리하게 추진되어 법적 문제 갖고 있고 월성원전 관련  굉장히 많은 법적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주한규 교수는 “윤 전 총장의 출마의 변에 ‘법을 무시하고 세계 일류 시장 기술을 사장시킨 탈원전'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너무나 정확하게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지적한 것”이라며 “미국 대통령이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SMR을 이야기하고, 세계 원전 동맹을 이야기하는데 우리나라가 최고의 기술을 갖고 대형 원전 시장에 진출해 여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다음날인 오는 6일에는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를 방문해 원자핵공학과 학부·대학원생들과 학생 식당에서 오찬을 함께 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