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피격 사건' 재조사 시도를 통해 전우들의 죽음을 '의문사'로 만들어"
20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 및 '1인 시위' 진행

천안함46용사유족회와 천안함생존자예비역전우회는 20일 오전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음모론’에 바탕을 두고 ‘천안함 피격 사건’을 ‘의문사 사건’으로 바꿔 재조사를 의결한 정부 기관을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1
이성우 천안함46용사유족회 회장(왼쪽)과 최원일 전(前) 천안함 함장(예비역 해군 대령, 오른쪽)이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 광장에서 ‘음모론’에 바탕을 두고 ‘천안함 피격 사건’을 ‘의문사 사건’으로 바꿔 재조사를 의결한 ‘군(軍)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1. 4. 20. / 사진=박순종 기자

이들 단체는 이날 공동성명에서 “대통령 직속기관인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가 지난 7개월간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재조사 시도로 인해 호국 영령인 천안함 46용사들을 의문사로 만들어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다”며 “‘규명위’는 천안함 음모론자와 공모(共謀), 재조사 개시를 결정했고, 내부 고위직에 음모론자가 있었으며, 청와대와 국방부는 사실상 이를 방임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음모론자에 동조, 진정을 접수하고 조사 개시 결정을 한 ‘규명위’ 위원장 및 관련 인사들에 대한 처벌 ▲천안함 폭침 주체에 대한 대통령의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 ▲천안함 음모론에 대한 대응 방안 및 현(現) 사건에 대한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 국방부 장관이 직접 설명할 것 등을 청와대에 요구했다.

이에 앞서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이하 ‘규명위’)는 지난해 7월 ‘천안함 음모론’의 신봉자 신상철 씨가 제출한 87쪽 분량의 진정서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을 속였습니다〉를 접수하고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재조사를 의결했다.

지난 2010년 천안함 폭침 민·군 합동조사단에 민주당 추천 조사위원으로 참여한 신 씨는 해당 진정서에서 “조사 결과 ‘좌초’의 강력한 증거를 발견했으며, ‘충돌’의 증거를 발견했다”며 “천안함이 좌초 후 충돌로 침몰했다는 결론을 내렸으나, 군 당국은 무슨 의도에선지 폭발로 결론을 내렸고, 그것도 ‘북한 어뢰에 의한 폭침’이라고 최종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관련 내용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자 천안함 유족 등이 중심이 돼 정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형성됐다. 천안함생존자예비역전우회 회장을 맡고 있는 전준영 씨는 “(지난달 26일 문재인 대통령 등이 참석한) ’서해수호의 날’ 쇼에 속은 내가 바보”라며 “그 그때만큼은 진심인 줄 알았다. 천안함이 부활하는 영상을 보며, 그 자리에서 펑펑 울던 내 모습을 생각하니 한심하고 부끄럽다” “살아 돌아온 게 죄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지 마시라”고 했다. 고(故) 이상희 하사의 부친 이성우 천안함46용사유족회 회장과 고(故) 민평기 상사의 형 민광기 씨, 최원일 전(前) 천안함 함장(예비역 해군 대령) 등은 창의 차원에서 청와대를 방문했다.

비판 여론이 고조되자 ‘규명위’는 부랴부랴 신 씨의 진정 건을 각하(却下)했다. 하지만 ‘규명위’는 진정인 신 씨에게 처음에는 진정인 자격이 없다고 했다가 뒤늦게 진정인 자격을 인정하고 ‘○○○ 외 45인 사건’으로 지난해 12월14일부터 재조사를 개시하기로 의결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또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중심이 돼 ‘천안함 피격 사건’에 대한 재조사 ‘불가’ 결정이 ‘윗선’의 개입으로 ‘개시’ 결정으로 뒤집혔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논란이 커졌다.

청와대는 규명위’의 재조사 결정이 번복되는 과정에서 청와대가 개입한 사실이 없다는 입장으로 알려졌다.

한편, 천안함 유족회 측은 서울 용산구 국방부 정문 앞에서 ‘규명위’의 ‘천안함 피격 사건’ 재조사 의결 과정에 대한 국민감사청구 국민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