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사건에 흔들리지 않고 2·4부동산 공급 대책을 차질없이 진행해야"
여론은 文 믿지 못하겠다는 분위기...한 네티즌 "나는 당신을 용납 못하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에 대해 "개발을 담당하는 공공기관 직원이나 공직자가 관련 정보를 부당하게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한다는 것은 우리 사회 공정과 신뢰를 바닥에서 무너뜨리는 용납할 수 없는 비리행위"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 초청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지금 LH 직원들의 토지 투기 문제로 국민들의 분노가 매우 크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과거 김영란법이 부정한 청탁문화를 깨뜨리는 계기가 됐듯이 이번에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을 제도적으로 마련한다면, 우리가 분노를 넘어서 보다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나아가는 전화위복의 기회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정부와 수사기관이 규명하고 엄정하게 책임을 묻겠지만 그와 같은 공직자의 부정한 투기 행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고 투기 이익을 철저히 막는 등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제도 마련에 국회에서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공직자가 아예 오이밭에서 신발을 만지지 않도록 이해충돌을 방지하는 제도까지도 공감대를 넓혀달라"며 "이번 사건을 구조적인 문제로 접근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이번 사건에 흔들리지 않고 2·4부동산 공급 대책을 차질없이 진행해 부동산 시장을 조속히 안정시키고 국민의 주거권을 보장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며 "국민들이 2·4 부동산 대책을 신뢰할 수 있도록 필요한 후속 입법을 조속히 처리하고 당정 협력을 강화해 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고 했다.

여론은 문 대통령을 믿지 못하겠다는 분위기다. 한 네티즌은 "또 시작된 유체이탈 화법"이라며 "변창흠을 국토부 장관에 임명 강행한 사람이 누구였더라?"고 반문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나는 당신을 용납 못하겠다"며 "나중에 큰일 당하기 싫으면 지금이라도 검찰에 수사를 맡겨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