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입당 요구까지 걷어찬 안철수...국민의힘, 安에 애걸복걸
정진석 "선통합, 후단일화가 해답"...입당이든 합당이든 힘 합치자 제안
김재원, 安 좋은 일만 시키는 국민의힘에 한탄..."내 생전에 이런 선거 처음 봐"
"安 선거운동 국민의힘이 거당적으로 다 해줘...국민의힘 후보들만 다 고꾸라져"
"단일화 협상은 '존버'하는 자가 승리...말 안통하는 安, 단일화 '업계' 최강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입당 요구까지 걷어찼다. 국민의힘은 기존 당원을 무시하고 여론조사 100% 경선으로 문을 활짝 열기까지 했는데 안 대표는 미동도 않는 기색이다. 김재원 미래통합당(국민의힘 전신) 전 의원은 안 대표 입당을 여러 경로를 통해 유도하고 있는 국민의힘을 가리켜 "철수는 오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오 전 시장은 7일 기자회견에서 "(안 대표의) 입당이나 합당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저는 출마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며 안 대표를 향해 "국민의힘으로 들어와달라. 합당을 결단해주시면 더 바람직하다"라고 촉구했다. 그는 "17일까지 기다린다"며 시한까지 제시했다.

그러나 안 대표는 같은날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오 전 시장의 제안을 즉각 거부했다. 안 대표는 "그게 출마 선언이냐"고 되물으며 "열린 마음으로 모든 가능성을 이야기하자는 말씀을 드린 바 있다. (단일화) 방법 자체가 어느 당에 유리하거나 불리하다면 오히려 선거에 질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선거에서 이길 수 있을까, 다른 생각을 가진 지지자들이 동일한 마음으로 단일 후보를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내 최다선으로 오는 4월 보궐선거에 공천관리위원장을 맡은 정진석 의원도 같은날 안 대표의 결단을 촉구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두 당의 통합이 후보 단일화에 우선해야 한다. 선통합, 후단일화가 해답"이라면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내가 국민의힘 바깥에 있어야, 중도표가 나를 중심으로 결집한다'고 이야기 한다. 누가 그런 엉터리 이야기를 하나. 지금 중도표는 '폭정 종식'이라는 간절한 바람 때문에 제1야당으로 기울어지고 있다"고 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안 대표와 최대한 거리를 두면서 일정대로 당내 경선을 통해 경쟁력있는 후보를 내겠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당 차원에서는 이미 안 대표를 끌어들이기 위해 다각도로 물밑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정부 당시 청와대 정무수석 등을 지낸 김재원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본인의 SNS에서 국민의힘이 안 대표의 페이스에 끌려 들어가고 있는 것을 한탄하며 "철수는 오지 않는다"고 단언했다. 영화 '은마는 오지 않는다'를 차용한 표현이다.   

김 전 의원은 "안철수는 후보등록일인 3월 18일로부터 며칠 전까지는 절대 움직이지 않는다. 그때까지 지루한 경선룰 싸움만 한다"고 예견했다. 또 "단일화 협상은 '존버'하는 자가 승리한다"며 "한번 안철수를 상대해보면 말이 전혀 통하지 않는 사람이란 걸 금방 알게 된다. 그런 점에서 그는 단일화 '업계' 최강자이다. 천하무적이다"라고 했다.

김 전 의원은 안 대표가 말하는 단일화의 의미는 '국민의힘이 서울시장 선거에 후보를 내지 말라'는 뜻이라며 "그런 그에게 합당이니 입당이니 해봐야 귀에 들어오겠는가?"라고 했다. 김 전 의원은 국민의힘의 유력 후보들은 하나씩 안 대표의 종속변수로 고꾸라지고 있다면서 "안철수는 가만 있기만 해도 선거운동은 국민의힘이 거당적으로 다 해주고 있다. 내 생전에 이런 선거는 처음 본다"고 한탄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