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X,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 MBC에 제보한 인물
일각선 여권인사들과 유착해 언론·검찰 공격했다는 의혹도

구속심사를 위해 법정에 출석하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연합뉴스
구속심사를 위해 법정에 출석하는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연합뉴스

채널A 강요미수 의혹 재판에 증인으로 채택됐던 ‘제보자X’ 지모(55)씨가 끝내 모습을 나타내지 않았다. 법원이 지씨에게 출석요구서를 전달했지만 송달에 실패했다. 지씨는 이 사건의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핵심적인 역할을 해 전모를 밝히는 데 주요 인물로 지목되고 있다.

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단독(박진환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동재(35) 전 채널A 기자와 백모(30) 기자의 강요미수 혐의 속행 공판에 지씨는 증인으로 나오기로 했지만 불출석했다. 재판부는 “지모 증인에 대해서는 (출석요구서) 송달이 안 되고 있다”며 “세 차례 시도했는데 폐문부재로 송달이 안 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날 재판에서는 지씨와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 이모 변호사 등 3명의 증인 신문이 열릴 예정이었다.

이어 재판부는 이날은 지씨를 제외한 2명에 대해서만 증인 신문을 진행해도 괜찮겠냐고 검찰과 이 전 기자 측, 백 기자 측에 물었다. 이에 모두 ‘이의가 없다’는 입장을 밝히자 곧바로 이 전 대표의 증인 신문이 시작됐다.

지씨는 이 전 대표의 대리인으로서 지난 2~3월 신라젠 사건을 취재하려는 이 전 기자를 만난 인물이다. 이후 이 전 기자와 한동훈 검사장이 공모했다는 소위 ‘검언유착’ 의혹을 MBC에 제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이 전 기자가 이 전 대표에게 편지를 보내 가족에 대한 추가 수사 가능성을 언급,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를 털어놓도록 협박했다고 보고 이 전 기자를 강요미수 혐의로 기소했다.

반면, 이 전 기자 측에서는 지씨가 협박성 취재를 하도록 자신을 유도한 뒤 속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지씨 배후에는 열린민주당 최강욱 대표, 황희석 최고위원이 있었고, 이들과 유착한 MBC가 이 전 기자를 취재해 한 검사장과 유착된 것처럼 몰아갔다. 이는 최종적으로 현 정권 비리 의혹에 칼을 겨눈 윤석열 검찰총장 사단을 찍어내려는 ‘권언유착’이었다는 설명이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