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 간 실시된 홍콩 汎 민주파 진영의 예비 선거에 61만3000명 참가
홍콩 입법회 정원 70석 가운데 과반 차지해 홍콩 정부 마비시킨다는 '35-플러스 캠페인' 첫 단추 꿰어져
"홍콩 정부 기능을 저해하는 것은 '홍콩 보안법' 위반"...친중파 경고 속 민주파 진영 입후보 가능할지 의문

오는 9월 실시 예정인 홍콩 입법회(우리나라의 ‘국회’에 상당) 선거에 대비해 홍콩의 범(汎) 민주파 진영이 실시한 예비 선거에 홍콩 시민들이 뜨거운 호응을 보냈다.

일본 NHK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홍콩 내에 설치된 250개 투표소에서 지난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 간에 걸쳐 실시된 홍콩 민주파 진영의 예비 선거에 총 61만3000여명의 홍콩 시민이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당초 17만여명의 참가를 목표로 설정한 민주파 진영의 기대치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로, 최근 도입된 ‘국가안전유지법’(통칭 ‘홍콩 보안법’)에 대한 홍콩 자유 시민들의 반감을 가늠케 했다.

1
11일(홍콩 현지시간) 홍콩 시민들이 범 민주파 진영이 실시한 예비 선거에 참여하기 위해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사진=로이터)

홍콩 민주파 진영의 예비 선거 실시 목적은 오는 9월로 예정된 홍콩 입법회 선거에서 민주파 진영의 후보 난립(亂立)을 막음으로써 홍콩 내 친중파(親中派) 정당 후보들에 대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에 있었다.

홍콩 입법회 의원 정원 70석의 과반을 확보한다는 ‘35-플러스 캠페인’을 전개하며 홍콩 민주파 진영의 예비 선거를 주도한 홍콩대학의 베니 타이(戴耀廷) 홍콩대학 준교수는 이번 예비 선거 결과와 관련해 “홍콩 시민들이 역사를 만들었다”며 환영의 입장을 표했다.

그러면서 타이 준교수는 “‘국가안전유지법’의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이렇게나 많은 시민들이 참가해 준 것은 이들이 홍콩의 민주주의를 위해 싸우는 것을 포기하지 않았음을 보여주기에 의미 있다”는 평을 내놨다.

홍콩 민주파 진영은 ‘35-플러스 캠페인’의 첫 단추를 꿰는 데에 성공했지만, 입법회 선거까지의 여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콩 입법회의 과반을 점해 홍콩 정부의 예산안을 부결시킴으로써 홍콩의 행정을 마비시키겠다는 ‘35-플러스 캠페인’의 내용이 ‘홍콩 보안법’에 저촉돼 위법하다는 경고의 메시지가 벌써부터 홍콩 내 친중파 정치인들의 입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홍콩 입법회 의원들은 모두 홍콩의 헌법에 해당하는 ‘홍콩 기본법’을 준수하겠다는 선서를 해야 하는데, ‘홍콩 기본법’의 부칙으로 삽입된 ‘홍콩 보안법’에 반대하는 이들은 홍콩 입법회 의원 자격이 없다는 주장도 제기된 바 있다.

예비 선거 실시에 앞서 지난 10일 예비 선거 운영을 맡은 시민단체를 홍콩 경찰 당국이 수색하고 나선 바람에 11일 투표 개시 시간이 약 3시간 가량 늦춰지기도 하는 등, 홍콩 당국의 노골적인 방해 공작이 있기도 했다.

이에 홍콩에서의 완전한 지배력을 확보하고자 하는 중국 당국이 영향력을 행사해 홍콩 민주파 진영 후보들의 입후보를 전면 부인하고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