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죽이기 악성 오보' 내보냈던 한겨레, 7개월여만에 잘못 인정하고 사과
'윤석열 죽이기 악성 오보' 내보냈던 한겨레, 7개월여만에 잘못 인정하고 사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 “윤석열, 윤중천 별장 접대 보도 부정확했다”...작년 10월 의혹 보도 후 7개월 여만에 오보 인정
신문 1~2면에 사과...“사실 확인 불충분·내용 과장”
보도 후 한겨레 고소하며 강력한 법적 대응 방침 밝혔던 윤석열은 한겨레의 오보 인정에 일단 무반응
한겨레신문은 22일자 1면에 ‘“윤석열도 접대” 진술 덮었다’ 기사, 부정확한 보도 사과드립니다>는 기사를 내고, 윤석열 검찰총장과 독자들에게 사과했다.

한겨레신문이 지난해 10월 11일 내보낸 ‘윤석열 검찰총장의 별장접대 의혹’ 기사가 오보임을 인정하고, 보도한 지 약 일곱 달 만인 22일 지면을 통해 윤 총장에게 사과했다.

한겨레는 이날 1면과 2면을 통해 < ‘“윤석열도 접대” 진술 덮었다’ 기사, 부정확한 보도 사과드립니다>는 기사를 내보내고 당시 보도 경위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했다. 앞서 한겨레는 ‘윤 총장이 과거 건설업자 윤중천씨의 강원 원주 별장에서 접대를 받았다는 윤씨 진술을 검찰이 확보하고도 추가 조사 없이 사건을 마무리했다’는 취지로 보도했었다. 이 기사는 당시 지면과 온라인, 주간지에 모두 게재됐다.

하지만 한겨레는 이날 “기사가 사실 확인이 불충분하고, 과장된 표현을 담은 보도라 판단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시 보도의) 근거로 윤중천씨의 발언이 과거사위 보고서에 짧게 언급됐다는 것 외에 다른 근거를 제시하지 못했다”며 “수감 중인 윤중천씨를 접촉하거나 윤석열 총장에게 직접 확인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리고 “사실 확인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보도 결정이 내려졌다”고 했다.

보고서에 기록된 윤씨의 발언 중 없는 부분을 만들어 기사에 넣은 점도 시인했다. 처음 보도에서 한겨레는 “강원도 원주 소재 윤씨 별장에서 윤 총장이 수차례 접대를 받았다는 진술도 받아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실제 보고서에 적힌 윤씨의 발언은 이와 다르다. 윤씨는 검찰 조사에서 “윤석열 검사장은 ○○○ 소개로 알고 지냈는데, 원주 별장에 온 적이 있는 것도 같다”고 진술했었다.

결국 한겨레는 “4월 초 구성된 ‘윤석열 관련 보도 조사 TF’는 이 기사가 사실 확인이 불충분하고 과장된 표현을 담은 보도라 판단했다”며 “정확하지 않은 보도를 한 점에 대해 독자와 윤 총장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박지원 의원이 작년 10월 1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한겨레를 상대로 한 고소 취하를 종용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윤 총장은 보도가 나간 지난해 10월 해당 보도를 한 기자와 한겨레신문 등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소했다. 같은 달 17일 열린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범(凡)여권 의원들로부터 고소 취하를 요구받자 “개인 차원이 아닌 검찰이라는 기관에 대한 문제”라며 “한겨레로부터 1면 공식 사과를 받아야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니면 말고 식으로 검찰총장에 대해서 이런 식으로 보도해놓고 고소를 취소하라는 건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총장은 이날 오전 대검찰청 간부들로부터 한겨레 사과 보도를 보고받았지만, 이렇다 할 반응은 보이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한겨레 측은 “윤 총장 측이 아직 고소 취소와 관련한 이야기를 하지 않았다”고 했다.

안덕관 기자 adk2@pennmik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