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정례브리핑서 취재진 '김계관 담화에 정부입장' 물은 뒤에야 미약한 수준의 유감표명
靑정의용 생색내기 발언후 '트럼프 친서 이미 받았다' 北폭로...'친서 2종류?' 묻자 "확인할 사항 없다"
'통미봉남' 지적엔 "선미후남일수도" '文 신년사 대북사업 구상 거절' 물음엔 "해석 분분해" 논점 흐려
금강산 남측시설 철거 준비용 중장비 반입 對北제재 면제승인 보도엔 "구체적 단계 말씀 못드려"
靑정의용, 10일 귀국때 '美서 트럼프와 호르무즈 파병 논의?' 질문에 "김정은 생일축하 메시지" 말돌려

문재인 정권에서 북한 김정은 정권에 주권을 능멸당하길 거듭하고 있지만, 대북(對北) 주무부처인 통일부는 13일 언론의 질문을 받고서야 "서로 지켜야 할 것은 지켜나가는 노력" 등 '하나 마나 한' 수준의 유감표명을 했다.

최근 북한은 김계관 외무성 고문의 11일 담화를 통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생일축하 메시지를 북한 김정은에게 대신 전했다'는 언급을 겨눠 "주제 넘은 일" "호들갑을 떤다" " 《중재자》역할을 해보려는 미련이 의연 남아있는것 같다"고 공개 조롱한 바 있다.

당시 김계관은 "남조선당국이 숨가쁘게 흥분에 겨워 온몸을 떨며 대긴급통지문으로 알려온 미국대통령의 생일축하인사라는것을 우리는 미국대통령의 친서로 직접 전달받은 상태"라고 밝혀 노골적인 조롱 행태의 이유를 짐작케 했다. "끼여들었다가 본전도 못챙기는 바보신세가 되지 않으려거든 자중하고 있으라"고도 했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급)을 지낸 김계관 외무성 고문.(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외무성 부상(차관급)을 지낸 김계관 외무성 고문.(사진=연합뉴스)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 도중 김계관의 막말 관련 정부 입장을 묻는 취재진 질문을 받고 "김계관 고문 담화에 대해선 따로 언급할 내용이 없다"면서도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남북이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서로 지켜야 할 것은 지켜나가야 하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가 직접 보낸 친서와 우리를 통해 전달한 것 2가지 버전이 있는 것인가'라는 질문엔 "통일부가 확인할 사항이 없다"고 답변을 피했다. 

'김계관 담화는 통미봉남(通美封南) 메시지가 아닌가'라는 물음엔 "작년 2월 하노이 회담 이후 남북 당국간 대화가 진행되고 있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통미봉남이라고 할지, 선미후남(先美後南)이라고 할지 우리가 말할 사항은 아니다"고 물타기를 했다.

'김계관 담화는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로 밝힌 대북사업들도 거절한 것이 아닌가'라는 취지의 질문에도 이 대변인은 "김 고문 담화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언론 보도나 전문가들의 해석이 분분하다"면서 "계속해서 북한의 태도를 예의주시하면서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했다.

이어 "작년에 당 전원회의가 있었다. 전원회의 결과 보도 이후 북한의 대남 언급이나 태도에 대해선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했다.

브리핑하는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일부 금강산 시설 철거 준비에 필요한 중장비 반입과 관련해 대북제재 면제 승인을 받았다는 보도가 전해진 가운데, 통일부는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해당 보도와 관련, "장비 문제는 기본적으로 남북 간에 입장 차이가 크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이 단계(제재 면제 승인)까지 진행이 되고 있다고 말씀은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정부는 지금으로서 앞으로 전개될 다양한 상황들을 또 종합적으로 고려를 해서 관계부처와 협의를 계속 진행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또 금강산 시설 철거 등에 대해 "남북 간 협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기본 입장 차가 여전히 크다"고 전했다.

북한 정권이 금강산 남측시설 사용금지 조치를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2010년에 북한이 공식적으로 두 차례에 걸쳐서 당국 시설에 대해서는 몰수조치를 취한 바가 있고, 민간 시설에 대해서는 동결조치를 취한  적이 있는데 그것과 관련한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변화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으로 파악된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지난 1월10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던 중 취재진을 만나 발언 중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사진=연합뉴스)

한편 앞서 정의용 안보실장은 지난 10일 2박3일간의 미국 방문을 마치고 돌아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일 안보실장급을 동시에 만났을 때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청이나 논의가 있었느냐는 질문을 받고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생일축하) 메시지를 문 대통령께서 김 위원장에게 꼭 좀 전달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고 말을 돌린 바 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