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다툼, 지분경쟁, 특정 인물문제 머물면 곧 자멸...'내가 아닌 국민이 주인공' 관점 통합 필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자유민주진영) 통합 추진위원회를 만들고자 한다"고 거듭 밝히며 "누구나 뜻을 함께 하는 이들이라고 하면 폭넓게 참여하고 의견을 내는 통추위가 되게 할 것"이라고 공언했다.

황교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통합이 없이는 절대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며 "이 나라를 망치려는 사람들은 통합을 두려워한다. 더 이상 통합을 늦출 명분도 이유도 없다. 특정정당, 특정인물 문제에 머물러서도 안 된다"고 전제한 뒤 이같이 말했다.

아울러 "수도권 다툼과 지분경쟁은 곧 자멸이다. 내가 아닌 국민이 주인공이라고 하는 관점에서의 통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월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자유한국당 제공)

그는 "제1야당이자 자유민주세력의 뿌리 정당인 우리 한국당이 앞장서서 통합의 물꼬를 트겠다. 기존 자유민주주의 진영 정당들은 물론이고 이언주 의원, 이정현 의원 등이 추진하는 '전진 4.0' 등 신당들, 그리고 국민통합연대와 소상공인신당 등 모든 자유민주세력과 손을 맞잡겠다"고 밝혀뒀다.

또한 "경제와 민생을 다시 일으키고, 지금 우리나라를 바로 세우기 위한 길은 오직 통합뿐이다. 이기는 통합으로 국민이 이기는 정치를 열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어제 검찰이 울산시장 부정선거 사건과 관련해서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신임 법무부장관이 직접 연루된 정황도 나왔다고 한다. 송병기 부시장의 구속영장이 기각되는 납득하기 어려운 일도 있었다"며 "울산시장 선거개입, 이제는 대통령이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 보더라도 문재인 대통령을 빼놓고는 설명할 수가 없다. 대통령의 30년 지기를 울산시장으로 만들기 위해서 청와대, 경찰, 울산시청, 여당이 총동원됐다"며 "검찰은 눈치 보거나 위축되지 말고, 사상 초유의 부정선거의 사건의 몸통을 향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더 이상 참모진들을 방패막이 삼아서 숨고 피하려하지 마시라. 국민 앞에 나와서 직접 이 사건의 진상에 대해서 말씀하시라"라고 촉구했다.

또한 지난해 4월말 국회 내 패스트트랙 여야 충돌사태 관련 "헌정질서 수호의 의인들을 반드시 지키겠다"며 "검찰이 지난 2일 저를 비롯한 한국당 의원 그리고 보좌진 모두 27명을 기소했다. 108명 의원 정당의 그중의 의원만 23명을 기소했다. 이것은 한마디로 한국당에 대한 학살이다. 명백한 야당 탄압"이라고 검찰의 결정을 규탄했다.

그는 "불법에 대한 비폭력 저항은 무죄라고 생각한다"며 검찰이 기소한 당내인사들을 "'독재 악법 저지'라는 역사적 책무 앞에 망설이지 않고 필사적으로 저항한 용감한 의인들이다. 이분들의 수난은 당의 수난이고, 자유민주주의의 수난"이라고 개탄했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