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남북 공동입장 및 단일팀 뉴스는 상세 방송

경기 중부전선의 대북확성기 [연합뉴스 제공]
경기 중부전선의 대북확성기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권 들어 우리 군 최전방 지역 대북확성기 방송에서 북한 김정은을 직접 비판하는 내용이 모두 삭제된 것으로 확인됐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을 향해 김정은을 대놓고 공격하면 오히려 북한 주민들의 반감만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이유로 대북확성기 운영을 담당하는 국군심리전단에 “’김정은’을 빼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국방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22일 심리전단으로부터 넘겨받은 자료를 통해 합참이 발행하는 지난해 월 단위 ‘심리작전지침’에 대북확성기 방송에서 김정은을 언급하지 말라고 지시한 사실을 밝혀냈다.

해당 지침에 따라 방송 내용을 주관하는 합참 심리전위원회는 일선에서 방송을 제작하는 PD와 작가들이 준수하도록 주간 단위로 통제한 사실이 알려졌다.

심리전단은 김정은 직접 거론을 없애고 “미사일 시험 발사에 예산을 많이 써서 주민들이 고생한다”, “고위층은 호의호식하는데 주민들은 굶주리고 있다”는 정도로 북한 체제 비판 수위를 크게 낮춘 것으로 전해졌다.

대신에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남북 공동입장,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구성 등 뉴스를 상세히 전하며 ‘민족동질성’을 강조하는 방송에 치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국군이 주적에 대한 공격수위를 낮춘데 더해 북한이 줄곧 써먹는 ‘우리 민족끼리’ 언어혼란 전략에 감성적으로 말려들어간 모양새다.

이는 북한 김씨 집안의 잔혹한 독재 정치를 강도 높게 비판했던 지난 정부 방송과는 분위기가 확연히 달라진 것이다.

심리전단은 현재 군사분계선(MDL) 최전방에서 신형 고정식 24대와 구형 고정식 16대 등 대북확성기 총 40대를 가동하고 있다고 전했다. 평소 담화, 뉴스, 드라마, 음악 등 4가지 프로그램을 편성해 하루 20시간씩 방송한다.

심리전단 관계자는 “대북확성기 방송 내용이 일부 바뀌었지만, 소리 크기나 전체 방송 길이에는 변함이 없다”며 “기기 가동률도 80~90%로 과거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대북심리전 최후 보루인 대북확성기에서조차 김정은에 대한 비판이 빠진 것은 북한에 대해 현 정부가 보여주고 있는 저자세의 결정판”이라며 “대북확성기 방송 중단을 위한 선제조치로도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반도 위기 상황에는 아무 변화가 없는데 군 당국이 먼저 경계를 느슨하게 풀게 되면 자칫 북한이 오판할 수 있다”며 “더 완벽한 경계·안보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