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오전 국회 의정관 내 국회방송 압수수색...일부 관계자 취재진에 불만표출
출석 대상 된 국회의원 110명...한국 60 민주 39 바른미래 7 정의당 3 무소속 1

더불어민주당 등 4당의 검찰장악법-연동형비례제 선거법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을 자유한국당이 회의장 봉쇄로 막으려다 벌어진 물리력 충돌 및 고소·고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30일 국회방송에 대한 두번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서울남부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조광환)는 이날 오전 9시20분쯤부터 서울 영등포구 국회 의정관 내 국회방송을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번 국회방송 압수수색은 지난 18일 이후 두번째다.

국회 사개특위-정개특위 일부 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 과정에서 벌어진 여야 정당간 물리력 충돌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10월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정관에 있는 국회방송 사무실에서 추가 자료 확보를 위한 2차 압수수색을 벌이는 가운데, 국회방송 관계자 중 한명이 취재진을 향해 '손가락 욕'을 들어 보이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검찰은 국회방송 아카이브실(영상자료 보관실)에서 지난 4월22~30일까지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정치개혁특별위원회 소관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강행 과정에 벌어진 충돌사태 장면이 담긴 영상 자료 등을 확보했을 것으로 보인다. 검찰 관계자는 "어떤 자료를 확보 중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날 압수수색 현장 취재 차원에서 일부 언론사가 국회방송 내부 상황 촬영에 나서자, 국회방송 일부 관계자는 '손가락 욕'을 취재진에게 보내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검찰은 지난달 당초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을 맡고 있던 경찰에 일괄 송치를 지시해 직접 수사 중이다. 의원과 당직자 등 관련자들을 소환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와 관련해 수사 대상이 된 현직 국회의원은 모두 110명이다. 이 중 한국당이 60명으로 가장 많고 민주당 소속이 39명, 바른미래당 7명, 정의당 3명, 무소속 1명(문희상 국회의장)이다.

민주당은 검찰의 출석 요구에 대부분 응한 반면 한국당은 당 지도부의 지침 등에 의해 출석에 불응하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말부터 한국당 의원들에게 출석해 조사를 받을 것을 요구하고 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일찍이 패스트트랙 충돌 소환조사 불출석을 당내 의원들에게 당부했고, 출석 요구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도 지난 1일 검찰에 자진 출석해 "다른 한국당 의원들은 소환에 응하지 말라"고 밝혀둔 바 있다. 

최근 '조국 사태'로 민주당·정의당 등이 반(反)검찰 기조를 노골화한 가운데, 여권발 검찰장악에 반대하는 한국당의 일부 의원들은 무조건 불출석에 반대하며 '당당히 출석해 조사받겠다'는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알려진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