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조어인줄 알았다'는 엉터리 핑계...'교육감으로서 부적절'같은 '일본式 사과' 말고 즉각 제대로 사과 하라"
장휘국, 논란일자 "인터넷 보고 따라썼을 뿐" "10.26 사태 희화화할 생각 없었다" "박정희 친일행적 분명" 궤변

장능인 자유한국당 상근부대변인(사진=연합뉴스)

10.26 사태 당시 흉탄으로 숨진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40주기에 "오늘은 탕탕절" "유신독재의 심장을 다까끼 마사오를 쏜 날. 기억합시다" 망언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가 슬그머니 삭제한 전교조 출신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에 대해, 28일 자유한국당은 "목적을 위해 폭력적 수단을 동원한 군국주의시대의 이토 히로부미, 히틀러와 무엇이 다르냐"고 성토했다.

한국당은 이날 장능인 상근부대변인 논평을 통해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에 대한 극단적 폭력을 옹호하고 기념하자는 장휘국 교육감", "국민들은 10월26일 안중근 의사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위국헌신'을 기리는데 장 교육감만 이토 히로부미처럼 개인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극단적 폭력까지 두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능인 부대변인은 장 교육감 측의 해명 태도를 놓고도 "대국민 사과는커녕 '탕탕절이 신조어인 줄 알았다'는 엉터리 핑계만 대고 있다. 심지어 장 교육감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제대로 된 사과는 않고 '역사적 사건이 벌어진 중요한 날이라 그런 의미들이 괜찮겠다 싶어서 쓴 것'이라며 자신의 행위를 강변하고 나섰다"며 "장 교육감에게 다시 한 번 요구한다. '교육감으로서 부적절' 등의 일본식 사과 말고 즉각 제대로 된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다.

장 부대변인은 "장 교육감은 광주 학생들에게 더 이상 이념을 강제 주입하지 말라. 사과가 어렵다면 차라리 사퇴하고 대숲에 가서 마음껏 극단적 발언을 외치는게 낫겠다"며 "면피 행정처럼 망언 책임도 면피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라고 꼬집었다.

언급된 '면피 행정' 논란에 대해 그는 "저번 국정감사에서 여당 국회의원조차 장 교육감에 대해 '광주 교원 성(性)비위 전수조사 거부' 등을 지적하며 '면피성 행정'을 지적했다"고 예를 들었다. 이어 "'교육적 손실이 너무 커서 성비위 전수조사를 수용하지 않았다'는 장 교육감을 보며 기본적 인성조차 의심된다는 것이 국민들의 공통적인 시각임을 알기 바란다"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전교조 출신 장휘국 광주광역시교육감이 박정희 전 대통령 사망 40주기였던 지난 10월2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은 탕탕절"이라며 "기억합시다"라고 글을 올린 뒤 공직자로서는 있을 수 없는 패륜적 고인 능욕 발언이라는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른바 '탕탕절'은 총 쏘는 소리와 기념일로서의 절(節)을 합친 것으로서, 1979년 10월26일 김재규 중앙정보부장이 박정희 대통령을 권총으로 살해한 사건을 희화화하는 취지로 좌파 네티즌들이 만들어 낸 말이다. 안중근 의사가 이토 히로부미를 총격 사살한 날과 날짜가 같다는 것이 기념 취지로 더해졌지만, 이토 사살과 등치시키며 박 전 대통령을 '친일(親日) 앞잡이' 따위로 매도하는 의도가 분명히 드러난다.

장 교육감은 26일 페이스북 게시물에서 박 전 대통령을 구태여 "다까끼 마사오"라고 식민치하 조선인 대부분이 가졌던 일본식 이명으로 지칭하는 등 탕탕절이란 용어의 '저의'를 모를 리 없는 흔적을 남긴 바 있다. 지난 27일부터 논란이 커졌는데, 장 교육감은 이날 "따라 썼을 뿐"이라는 면피용 입장만 강변했다.

그는 중앙일보를 통해 낸 입장에서 "역사교사 출신으로서 역사적 의미가 큰 날에는 항상 SNS에 글을 올려왔다"며 "탕탕절이란 표현은 반일 의식을 가진 분들이 10월26일 일본과 관련해 일어난 여러 역사적인 일들을 묶어서 쓰고, 인터넷상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것을 보고 따라 썼을 뿐 별다른 의미는 없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사망한 10·26사태를 직접적으로 희화화 할 생각은 결코 없었다"면서도 "박 전 대통령은 일제 강점기 당시 만주군 군관으로 활동한 친일 행적이 너무 분명한 분이다. 그때 이름을 쓴 것은 그 이름으로 한 친일 행적이 있었기 때문에 쓴 것"이라고 저의를 드러냈다. 해당 글을 삭제한 이유에 대해서는 "인터넷상에서 떠도는 은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에 따라 글을 지웠다"고 둘러댔다. 논란의 본질에서 벗어난 "안중근 의사 의거를 희화화했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잘못 표현했다고 생각한다"는 해명도 덧붙였다.

한기호 기자 hkh@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