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이 국민과 대결하겠다는 선전포고...대한민국 역사상 국민과 대결하면서 무사한 적 없었다는 역사의 교훈 되새겨야"
"정의 짓밟고, 독재의 길 가는 文정권 막아야...대한민국 가치 지키고자 하는 세력들은 모두 힘 합해야한다"

이언주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언주 무소속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언주 무소속 의원은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을 두고 "오늘로서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는 사망했다"고 개탄했다.

이언주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말한 뒤 "전 영역에 걸쳐 특권과 반칙, 편법과 꼼수, 탈법과 위법이 난무한 '비리 백화점'의 당당함에 국민적 분노가 솟구치는데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은 보란 듯이 (조국) 임명을 강행했다. 권력이 국민과 대결하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분노했다.

이 의원은 "국민이 당신을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대한민국 역사상 국민과 대결하면서 무사한 적은 없었다는 역사의 교훈을 되새겨야한다"며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 국민과의 전쟁을 선포한 문 정권에 대해 '전면적 투쟁'으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정의를 짓밟고 독재의 길을 가는 문재인 정권을 막아야한다"며 "대한민국의 가치를 지키고자 하는 세력들은 모두 힘을 합해야한다. 나라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조국 장관을 비롯, 총 6명의 장관급 인사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며 대(對) 국민 메시지를 내놨다.

문 대통령은 조 장관 임명 강행 이유에 대해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등 구구절절 변명을 늘어놨다. 문 대통령은 "대통령으로서 깊은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나 저는 원칙과 일관성을 지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인사청문회까지 마친 절차적 요건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본인이 책임져야 할 명백한 위법행위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의혹 만으로 임명하지 않는다면 나쁜 선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