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행안부가 공문까지 보내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놓고 서울시와 행정안전부가 또 충돌했다.

행안부는 지난달 30일 서울시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 "사업 일정을 늦춰 충분히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행안부는 공문에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이해관계자를 포함한 국민과 시민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대표성 있는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되어야 한다고 보며, 이에 따라 전반적인 사업 일정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서울시의 일방적인 '재구조화 사업' 추진과 청사진 부재 등으로 시민들의 비판이 끊이지 않자 시민 공감대 형성이 먼저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8일 긴급 브리핑을 열고 "시로서는 최선을 다해 행안부 의견을 경청하고 사실상 대부분 요구를 수용해 실무적 반영이 이뤄졌음에도 행안부가 공문까지 보내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진 부시장은 "행안부와 세 차례 차관급 회의, 10여차례 실무 협의를 통해 정부청사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행안부 요구사항을 거의 수용했다"며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었고 국정과제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으로 대통령과 더불어 온 국민이 각자 자리에서 총성 없는 전쟁 중"이라며 "이런 시기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일제가 훼손한 광화문 월대, 의정부터 등을 복원한다는 시대적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노무현 정부 때부터 활발하게 논의·추진된 사업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이와 관련해 진영 행안부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앞서 행안부는 김부겸 전 장관 시기인 올해 1월 서울시의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설계안에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해 서울시와 충돌했다.

이후 두 기관은 5월 "큰 틀에서 합의했다"고 밝혔으나 진 장관이 지난달 25일 "논의는 많이 했는데 합의된 것은 없다"고 말해 사태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서울시의 일정대로 재구조화 사업을 추진할 경우 박원순 서울시장 재임 중인 2021년 5월 완공 예정이다. 박 시장의 임기는 2022년 6월 끝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