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20일부터 16건 고발·수사의뢰했는데 속도 더디고 수사 쪼개고 있어"

 자유한국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의원 17명이 1월29일 오전 서초동 대검에서 항의 방문 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 의원은 자당에서 고발한 정부·여당 요인 의혹 사건들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국회의원 10여명이 29일 대검찰청을 항의 방문해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폭로와 더불어민주당 출신 손혜원 의원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문재인 캠프 출신'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의 공무집행 방해 의혹 등 자당 고발 사건을 "검찰이 정권 눈치를 보지 말고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한국당 원내지도부와 당 청와대 특별감찰반 진상조사단, 손혜원랜드게이트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의원 등 17명은 이날 오전 10시45분쯤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사를 찾았다. 야당의 고발 사건은 검찰이 대부분 '묵히기', '쪼개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항의하는 차원이었다.

정양석 원내수석은 "한국당은 지난 12월20일부터 한 달간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에 대해 총 16건을 고발·수사의뢰했다"며 "그러나 검찰은 권력 눈치를 보고 있는지 수사 속도가 더디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당이 고발한 사건을 대검이나 서울중앙지검에서 하지 않고 각 검찰청에 분산해 쪼개기 수사를 하고 있다"고 짚은 뒤 "국민적 의혹이 조속히 해소되지 않으면 특검이나 인사청문회, 국정조사 등을 통해 진상을 밝힐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특감반 진상조사단장인 김도읍 의원은 "진상조사단이 임종석 전 비서실장과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을 고발했는데도 불구하고 현재 검찰에서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고 했다.

김도읍 의원은 특히 유재수 전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현 부산시 경제부시장) 의혹과 관련 "유재수 전 국장이 (금융위 재직 시절) 기업 등에 차량을 요구하는 등 갑질을 한다는 내용의 투서가 청와대 특감반에 접수돼 조사를 벌인 것으로 안다"며 "또 유 전 국장 (휴대전화) 포렌식 결과 놀랍게도 유 전 국장이 정권의 초(超) 실세들과 텔레그램을 통해 수시로 연락하며 금융권 인사에 개입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고 폭로했다.

그는 "(관련 비위 사실이)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직속상관인) 조국 민정수석 순으로 보고됐으나 이후 조사 중단 지시로 조사가 진행되지 않았다"며 "엄청난 비위 사실이 확인됐는데도 특감반 조사가 중단되는 등 부분에 대해 검찰에서 철저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 특감반원 전체에 대해서도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혜원랜드게이트 진상규명TF'의 김현아 의원은 "손혜원 의원 의혹이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음에도 본인은 버티기, 여당은 물귀신 작전으로 각종 의혹에 대한 물타기가 이어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손 의원의 투기는 지금까지 일어난 아주 조그만 결과에 불과하다. 여당은 투기 의혹만 갖고 이 사건을 자꾸 축소하려고 하는데, 이 사건은 권력남용과 직권남용, 공직자 윤리를 훼손한 사건"이라며 "검찰의 신속하고 엄중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은 "지난 25일 취임한 조해주 중앙선관위원은 자신의 이름이 민주당 대선백서에 기재된 것을 인지하고 이를 삭제하는 등 사실상 청문절차를 수행할 수 없도록 했고, 이에 저와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이 조 선관위원을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고발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채익 의원은 "그런데 국민의 검찰이라면 즉시 수사해야 하는 검찰이 지지부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대검이 직접 수사하지 않고 차일피일 미룬다면 대검은 문재인 정권의 시녀이자 정권 입맛에 맞는 공권력 행사 기관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입장 발표 이후 검찰총장실을 찾았으나, 문무일 검찰총장이 해외 출장 중인 관계로 봉욱 대검 차장검사와 면담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