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우-신재민 '신변 위협'을 무릅쓴 '양심선언'에도 한국당 무기력한 모습으로 일관
"현 집권세력 야당이었으면 여러번 장외투쟁했을 것"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 때도 제대로 공격도 못해
민주당에서는 "보수 야당 등이 조 수석의 인지도만 높여줬다"고 조롱
한국당의 이런 무능력한 모습에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
"무능한 야당 때문에 공익제보자 한 분 억울하게 목숨 잃을 뻔"

김태우 전 수사관(左)과 신재민 전 사무관. (사진=연합뉴스)
김태우 전 수사관(左)과 신재민 전 사무관. (사진=연합뉴스)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이 '신변 위협'을 무릅쓰고 문재인 정부의 '사찰 농단', '경제 농단'을 폭로하고 있지만,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미미한 대응으로 일관하면서 '웰빙 정당' 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청와대 특감반에서 일하다 검찰로 복귀 조치된 김태우 전 수사관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우윤근 주 러시아 대사의 금품수수 의혹을 조사해 청와대에 보고했으나 별다른 조치 없이 오히려 자신이 징계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은행장, 대학교수 등 민간인 사찰 의혹도 폭로했다.

이후 청와대는 의혹을 모두 부인하며 지난해 12월 19일 김 전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고, 다음날인 20일 자유한국당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지만, 당 차원에서 국민들의 눈길을 끌만한 단체 행동이나 단결력 있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자유한국당은 지난해 12월 31일,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출석이라는 정국을 반전시킬 만한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하지만 여당 의원들과 의미 없는 말싸움만 주고 받으며 아무런 소득을 얻지 못했다.

오히려 대다수 언론들은 조국 수석의 위기 대응 능력이 돋보였다며 '대권 후보'까지 운운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한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도 쉽게 누릴 수 없는 여론 주목도를 오히려 보수 야당 등이 높여주면서 조 수석의 인지도만 높여줬다"고 자유한국당을 조롱하듯 말했다.

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 과정에서도 자유한국당은 보이지 않았다. 신 전 사무관의 폭로는 지난해 12월 29일 유튜브 방송을 통해 기재부가 청와대의 지시로 박근혜 정부 때 선임된 KT&G 사장을 교체하기 위해 동향 파악 문건을 작성했다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이어 신 전 사무관이 유튜브 영상을 업로드하기 전 인터넷에 올린 글이 뒤늦게 공개되면서 파문이 확대됐다. 고려대 출신인 신 전 사무관은 고려대 재학생·졸업생 온라인 커뮤니티인 '고파스'에 청와대의 KT&G 사장 교체 개입, 4조원 적자성 국채 발행 압박, 폭로 이유 등을 4편에 걸쳐 기술했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청와대를 향해 몇번의 비판적 논평을 내긴 했지만, 김태우 전 수사관 폭로 당시와 전혀 달라지지 않은 전투력 없는 모습으로 일관했다. 2016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손혜원 민주당 의원을 비롯해 몇몇 의원들이 고영태 전 더블루K 이사(호스트바 출신), 노승일 전 K스포츠재단 부장 등을 '공익 제보자'라는 명목 아래 필사적으로 보호했던 모습을 떠올려봤을때 자유한국당의 모습은 애국시민들의 입장에서 실망스러울 수밖에 없다.

신재민 전 사무관이 자살 시도라는 극단적 선택을 한 3일에서야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탈법을 했다"며 "국정조사가 시급하다. 의혹 해소를 위해 국회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자유한국당의 이런 무능력한 모습에 시민들의 반응은 싸늘하기만 하다. 한 시민은 "자유한국당은 조속히 신재민의 신병을 인계받아 철저히 보호하라"며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또 다른 시민은 "무능한 야당 때문에 공익제보자 한 분이 억울하게 목숨을 잃을 뻔 했다"며 "자유한국당은 특검을 추진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