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A 보도…"특감반장이 前週 동향보고서 조국 전달상황 설명해줘, 일상이었다"
靑은 "김태우, 특감반 운영·실적 파악할 위치 아니었고 조국 보고 받은 적 없다"

사진=12월24일자 채널A 보도화면 캡처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에서 근무하다가 '비위행위자'로 몰려 축출된 뒤, '여권 고위인사 비위 묵살·민관(民官) 무차별 사찰' 정황을 폭로해 온 김태우 수사관이 이번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정면으로 겨눴다. 국가정보원과 옛 국군기무사령부 등 정보기관의 국내정보 수집을 무력화해놓으면서도, 정작 조국 민정수석이 "우리는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던 '동향보고서'를 매주 5건 이상 받았다는 김태우 수사관의 폭로가 나왔다.

김 수사관은 24일 오후 보도된 채널A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이런 동향 보고가 청와대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졌다"고 폭로했다. 이인걸 특별감찰반장이 매주 화요일이면 그 전주에 어떤 동향보고서가 민정수석에게 보고됐는지 설명해 줘 알고 있었다는 게 김태우 수사관 주장이다. 총 107건으로 알려진 동향 보고서 목록이 적힌 이른바 '김태우 리스트'에는 민간기업과 언론사, 대학교수 동향도 포함돼 있다.

사진=12월24일자 채널A 보도화면 캡처

김 수사관은 "매주 금요일마다 특감반원 1명당 1건씩 A4용지 1장 분량의 동향 보고를 이인걸 특감반장을 통해 윗선에 보고했다"며 "매주 화요일 회의 때는 이 반장이 지난 주 보고 실적과 함께 몇 건이 조 수석에게 보고됐는지도 (반원들에게) 알려줬다"고 주장했다.

그는 "매주 최소 5건 이상이 조 수석에게 보고 됐고 분발해달라는 독려도 받았다"고 말했다. 이런 진술대로라면, 청와대 특감반 운영 구조는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 주요 권력기관의 정보 수집 기능을 축소한 행보와는 배치된다.

사진=12월24일자 채널A 보도화면 캡처
사진=12월24일자 채널A 보도화면 캡처

지난 1월 조 수석은"국정원은 국내정보 수집권한을 악용해 광범위한 사찰을 감행했음이 확인됐다"고 브리핑하며 대공(對共)수사 기능을 약화하는 정책의 당위성을 주장한 바 있다.

이런 기조는 국정원의 국내정보담당관(IO)제 폐지 검찰의 대검찰청 범죄정보기획관실과 경찰의 정보국 축소 개편 등 조치로 이어졌다. 올해 9월 들어서는 두달 전 여권발(發) '기무사 친위쿠데타설' 등이 불거진 데 이어 기무사를 폐지하고 국가안보지원사령부로 개편하기도 했다.

하지만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채널A에 "김 수사관은 특감반 운영과 실적을 파악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동향 정보는 조 수석에게 보고된 적 없다"고 부인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