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탈원전에 두산중공업 창사 52년만에 최악의 위기 

자유한국당 최연혜 의원이 13일 국회도서관에서 개최한 '대한민국 원전살리기 탈원전 반대 및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를 위한 범국민 서명운동본부 발대식'에 두산중공업은 민간 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참석했다.

이날 현장에서 기자와 만난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지난 2015년 결정된 신한울 3, 4호기가 문재인 정부에서 탈원전 정책으로 갑자기 건설 중단되면서 올해 4930억 원의 손실이 발생할 예정"이라며 "작년 기준으로 5조 원의 매출을 올린 것을 감안하면 작은 규모의 손실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국내 발전설비 핵심 기자재를 생산하던 두산중공업이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에너지전환 정책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1962년 현대양행으로 출발해 한국중공업, 두산중공업까지 52년간 국내 발전업계에서 활약해온 민간기업이 문재인 정부의 희생양이 됐다. 

발전 설비에 들어가는 주요 기자재를 생산하는 두산중공업은 1987년부터 한국의 기술로 짓기 시작한 영광 한빛 3, 4호기부터 국내에 지어진 원전 모두에 기자재를 유일하게 납품했던 기업이다. 국내 원전 생태계의 한 축을 담당하던 두산중공업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비극적인 실적악화를 경험하고 있다. 

올해만 최고경영자(CEO) 두 명이 잇달아 사임을 표명했고, 내년부터 직원들이 순환휴직에 들어가는 등 긴축경영에 돌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가 탈원전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이런 상황은 지속될 수밖에 없다. 

김명우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사장은 지난 10일 7200여 명의 전 임직원에게 사임을 알리는 이메일을 보냈다. 지난 3월 대표이사에 취임한 지 9개월 만이다. 김 대표 전임인 정지택 전 두산중공업 부회장도 지난 3월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다.

두산중공업은 올해 임원을 30%가량 줄인 데 이어 직원 400여 명을 두산인프라코어 등 계열사로 전출시켰다. 일감이 넘치던 2013년 8428명에 달했던 두산중공업 직원 수는 지난 9월 말 기준 7284명으로 13.6%(1144명) 줄었다. 같은 기간 171명에 달했던 임원 수는 84명으로 반 토막 났다. 내년부터는 과장급 이상 전 사원을 대상으로 두 달간 유급 휴직도 시행한다.

올해 위기의 직격탄은 신한울 3, 4호기 건설 중단이었다. 2015년에 결정된 후 신한울 3, 4호기에 들어갈 원자로, 전기발전기, 터빈, 제어룸 기자재 등을 모두 제작했는데 문재인 대통령이 갑자기 탈원전을 선포하면서 신한울 3, 4호기 건설을 중단해 만들어둔 기자재가 모두 손실로 잡힐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두산중공업 원자력 비즈니스그룹(BG)은 2021년 완공 예정인 울산 신고리 5, 6호기를 끝으로 일감이 끊긴다. 문재인 정부가 작년에 신한울 3, 4호기를 포함해 신규 원전 4기 건설 중단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