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靑민정수석 입장 발표…野 "'몸통' 조국이 사퇴하라"
靑, 인사참사에 기강해이, 감찰주체 비위의혹까지 불거져
대검찰청, 靑으로부터 넘겨받은 비위의혹 진상조사 착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사진=연합뉴스)

청와대가 민정수석실 산하 반(反)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특감반) 인원들을 '전원 교체'한다고 밝힌 데 이어 수사당국에 "비위 의혹을 신속하게 조사해달라"고 요청하고 나섰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은 30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메시지로 특감반 비위 의혹으로 전원에 대해 전날인 29일 소속기관 복귀 조치를 취한 것과 관련해 "검찰과 경찰에서 (비위 의혹에 대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사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앞서 특감반 소속 수사관 김모씨는 지난달 경찰청을 방문해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공무원 뇌물 사건'에 대한 진척상황을 물어보는 등 부당한 행위를 했다가 청와대의 감찰을 받았고, 나아가 특감반원들이 평일 대낮에 부적절한 골프 회동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조국 수석은 다만 구체적인 비위 여부나 전말에 관해 "민정수석실 업무 원칙상, 특별감찰반 소속 일부 직원의 비위로 보도된 사항은 감찰 사안으로 확인해 드릴 수 없다"고 설명을 거부했다.

조 수석은 "비위와 무관한 특감반원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린다"면서 "(반원들이 돌아간) 소속 청에서 조사 후 최종적으로 사실을 확정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민정수석실은 직원 중 일부가 비위 혐의를 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 특감반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해 '조직쇄신' 차원에서 전원 소속 청 복귀 결정을 건의했다"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청와대로부터 직원 복귀통보와 비위사실 내용 등을 받아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 대검찰청 감찰본부는 이날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에 파견됐던 검찰 직원의 비위 의혹에 대한 진상조사에 들어갔으며, 감찰본부는 해당 직원의 비위가 드러날 경우 후속조치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야권(野圈)에서는 조 수석을 도를 넘은 기강 해이의 '몸통'으로 지목하고 사퇴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가 앞서 공약한 고위공직자 원천 배제 5대·7대 원칙을 1·2기 내각 인선 과정에서 스스로 허무는 '인사참사'가 벌어진 데 이어, 청와대 직원들의 비위행위가 잇따라 드러난 데 이어 조 수석 본인이 총괄하던 부패 감찰기구까지 도마 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윤영석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청와대 기강해이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최근 청와대 김종천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 경호처 소속 공무원의 음주폭행 사건에 이어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행위까지 갈수록 태산"이라며 "특감반은 민정수석실 소속기관으로 대통령 친족과 특수관계인, 대통령이 임명한 고위공직자를 외압 없이 감찰하기 위해 운영되는데, 그러한 특별감찰반 자체가 비위로 얽혀있어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 어렵게 됐다"고 지적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번 사건의 최종책임은 특별감찰반 관리에 실패한 조 수석에게 있다. 몸통은 그대로 둔 채 특감반 전원 교체라는 꼬리 자르기로 넘어가서는 안 된다"며 조 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 아울러 "임종석 비서실장은 청와대의 땅에 떨어진 기강이 국기문란 수준이라는 점을 자각하고 국민께 사죄하고 공직기강 확립대책을 즉각 수립해야 할 것"이라며 "청와대를 바라보는 국민의 매서운 시선을 가볍게 봐선 결코 안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미래당에선 손학규 대표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의 지지율은 경제악화를 가장 큰 이유로 드디어 50%선이 붕괴된 가운데 청와대발 참사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며 청와대 특감반 논란과 일련의 공직기강해이 사태를 언급한 뒤 "청와대 공직자들의 오만과 횡포가 끊이질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손학규 대표는 "이는 임종석 비서실장이 국정원장, 국방부장관, 통일부장관을 대동하고 DMZ를 시찰한 사건, 박원순 서울시장이 탄력근로제 기간확대 반대집회에 참석한 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문 대통령의 친족문제를 거론한 일 등 전반적으로 공직기강이 허물어지고 있는 일과 무관하지 않다"며 "문 대통령의 레임덕이 시작됐다는 말이 끊이지 않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