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자로 모두 원래 소속기관 복귀" 구체적 비위사실이나 추가 정보 공개는 안해
反부패비서관실 산하 행정관 비위 적발 명분...'경찰에 지인 수사상황 문의' 등
'특감반 직원들 평일 골프설'도…관계자들 "확인 안됐다" "감찰내용은 대외비"
전원 물갈이된 특감반, 고위공직자 등 감찰업무 옛 3개팀 중 분화된 司政팀으로 알려져
공직자 감찰임무자들의 대형 비위라면 연속된 靑 기강해이 파문 더 커질 듯

청와대가 29일 청와대 반(反)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특감반) 직원들을 전원(全員) 교체했다고 밝혔다. 자신이 아는 건설업자의 경찰 수사 상황을 묻는 등 부적절한 행위를 한 행정관들이 속해 있다는 이유로 특감반 전원을 원래 소속으로 돌려보냈다는 것이다. 현 정권 청와대가 구성원 개인의 비위 사건에 대해 소속 조직 전체를 물갈이 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조국 민정수석비서관은 오늘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별감찰반의 비위에 대한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최종조사결과를 보고받았다"며 특감반 전원 물갈이 사실을 발표했다. '지휘·관리 책임'을 물은 게 아니라 '분위기 쇄신'을 전원 교체 명분으로 제시한 것도 이례적이다. 특감반이 얽힌 또다른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나온다.

김의겸 대변인이 전한 청와대의 조처는 ▲비위사실이 있는 특감반원의 원대복귀와 징계건의 ▲반부패비서관실 산하 특감반 전원교체 두 가지다. 조국 민정수석은 이같은 내용을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에게 건의했고, 임 실장은 이 건의를 받아들여 즉각 관련 절차를 밟을 것을 지시했다고 한다.

김 대변인은 "이미 검찰에 복귀한 특감반원 외에 부적절한 처신과 비위 혐의가 있는 특감반 파견 직원을 즉각 소속기관에 돌려보내고, 소속 기관이 철저하게 조사하고 징계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어 "청와대는 비위행위자에 대해서는 관련 비위사실에 대해 해당기관에 문서로 정식 통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청와대는 28일 특감반에 파견 나온 김 수사관이 지인이 연루된 뇌물 수사 진행 상황을 경찰에 캐물었다가 적발돼, 검찰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수사관 외에 부적절한 처신과 비위 혐의가 있는 직원이 드러나자 원대 복귀라는 초강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

김 대변인은 '특감반 비위 문제에 연루된 자가 복수냐'는 질문에 "숫자나 혐의에 대해 밝히기 곤란하다"며 "말씀드릴 수 없다"고 했다.

일각에선 청와대가 감찰을 통해 특감반 일부 직원들이 근무 시간에 단체 골프를 친 사실을 파악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일부 직원이 다른 특감반원에게 골프 향응을 제공했다는 주장도 있다. 다만 청와대는 "주중 근무시간 골프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해명했다.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감찰 내용은 대외 비밀"이라고 말을 아꼈다.다.

김 대변인은 또 "특감반에 대한 감찰결과 비위행위와 관련이 없다고 해도 특감반의 분위기를 쇄신하고 공직기강을 바로잡기 위해 특감반장을 비롯한 특감반원 전원을 교체한다"며 "특감반원 전원은 오늘자로 원래 소속기관을 복귀할 것"이라고 말했다.

감찰 결과를 불문하고 '분위기 쇄신'을 위해 특감반을 통째로 물갈이한다는 방침을 미리 못박아둔 것이다. 

김 대변인은 "해당기관장은 청와대로부터 비위사실을 통보받는대로 추가 조사하고 징계를 내리게 된다"며 "대통령의 친인척 등을 대상으로 하는 민정비서관실 산하 특감반은 여기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해 5월 정권교체 기존 민정비서관실 산하 특감반 전원을 한차례 물갈이했으며, 반부패비서관실을 신설해 감찰 인원을 분산배치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비서관실에는 대통령 친인척이나 고위공직자 비위를 조사하는 특별감찰반과 민심 동향을 파악하는 민심팀, 사정기관을 지휘하는 사정(司政)팀이 있었는데, 이 중 사정팀이 반부패비서관실로 이관됐다고 한다.

지금의 특감반은 경찰, 감사원, 국세청 등 주요 사정기관에서 파견 나온 20여명으로 구성됐었다. 조 수석, 검사 출신 박형철 반부패비서관이 지휘하며 이인걸 선임행정관이 반장을 맡아 왔다. 경호처 직원의 시민 음주폭행, 의전비서관의 만취 음주운전 적발 이어 특감반의 비위 문제가 불거지면서 내부 기강해이 파문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