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 '탈원전'으로 전기요금 7배 가까이 상승...결국 일부 원전 재가동
국가가 전기요금 결정하는 한국은 전력회사의 대규모 적자 사태 이어져

벨기에 티한지 원전 (출처: 엔지 일렉트라벨 홈페이지)

벨기에가 '탈원전'의 영향으로 가정 정전까지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25년까지 원자력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하면서 국가 전력의 40%를 담당하는 원전 7기 중 6기가 가둥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다가오는 올 겨울에 불거질 전력수요도 문제지만, 1년 사이 7배에 달하는 수준으로 폭등한 전기요금도 문제다. 원전이 정상적으로 가동됐던 지난해 벨기에의 평균 전기요금은 메가와트시(MWh)당 60.19유로였지만, 올해 9월 전기요금이 MWh당 411유로까지 치솟았기 때문이다.

벨기에는 당장 급한대로 프랑스, 독일 등 이웃나라에서 전기 수입을 추진중이나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해 올 12월에 원전 2기를 재가동할 계획이다. 그러나 원전 2기를 다시 돌린다고 늘어나는 전력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 급기야 고속도로 가로등을 끄고 가정에서 하루 3시간 동안 전력을 일체 사용하지 못하는 순환정전 실시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12일(현지시각)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벨기에가 현재 운영중인 원전은 도엘 3호기뿐이다. 도엘 원전 1·2호기는 올해 봄 냉각시스템 문제로 정비에 들어갔고, 티한지 1호기는 연료 재장전과 정비를 위해 가동을 중단, 티한지 2·3호기와 도엘 4호기는 원자로 주변 콘크리트 부식 문제로 가동을 중단했다.

벨기에 전력당국은 올 겨울 1700메가와트(MW)의 추가 전력이 필요하다고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벨기에는 아직 그에 절반 수준인 700~900MW에 달하는 전력량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다. 결국 원전 운영사인 엔지 일렉트라벨은 도엘 1호기와 2호기를 각각 올 12월 10일과 12월 31일부터 재가동하는 방안을 추진중이며, 기업들의 절전을 독려하는 광고를 시작했다. 심지어 벨기에 철도운영사 인프라벨은 전력 부족으로 인해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이동하는 물자 운송이 중지되는 사태도 빚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벨기에는 앞으로의 문제도 심각한 수준이지만 당장 직면한 전기요금도 문제다. 벨기에는 원전의 단계적인 폐쇄조치로 인해 프랑스, 네덜란드 등으로부터 전기를 수입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기존 원전을 돌려 공급한 전기 단가보다 수입 단가가 월등히 높아 올 9월 전기요금은 7배 가까이 폭등했고, 벨기에 국민들은 비싼 전기를 수입하는 전력당국에 대해 강한 비판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벨기에는 결국 올해가 끝나기 전, 도엘 1호기와 2호기를 재가동해 전력난에 대처하겠다는 방침이다. 에너지 장관인 마리-크리스틴 마르겜은 재가동 일정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환경과 국민들의 안전을 위해 탈원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던 벨기에에서 전기요금이 폭등하자 결국 원전을 재가동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몰린 것이다.

일각에선 우리나라도 탈원전의 충격을 언젠간 감당해야할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우리나라는 전기요금을 국가가 결정하고 있어 벨기에처럼 급격한 전기요금의 상승은 없을진 몰라도,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선언 이후 전력회사의 대규모 적자 사태가 이어지는 중이다. 한국전력공사는 작년 3분기까지만 해도 이익을 기록하다 올해 2분기 6000억원대 영업적자를 내는 등 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올해 기대했던 영국 원전 수주도 실패해 결국 '원전 재가동' 혹은 '전기요금 인상' 외엔 불어나는 적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