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K “日-佛, 北의 제재회피 방지 위해 전력 다하는 데 합의”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유엔 대북제재의 완전한 이행을 강조했다. 또한 북한의 제재회피 노력을 저지하기 위해 해상에서 일어나는 선박 간 환적 행위에 대해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이날 파리 엘리제 궁에서 약 1시간 15분 동안 진행된 프랑스-일본 정상회담 후 일본 노가미 고타로(野上浩太郞) 관방 부장관은 브리핑에서 “미국의 북한 비핵화 프로세스를 뒷받침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이를 이해서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견지해 나가야 한다는 데 두 정상이 의견 일치를 봤다”고 밝혔다.

노가미 부장관은 “아시아·유럽 정상회의(ASEM)와 G7 정상회의 등에서 일본과 프랑스가 결속해 북한의 제재회피를 막을 수 있는 방안을 유지하고 더 강화해나가는 게 중요하다는 인식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NHK 등 일본 언론들은 “북한의 제재회피 방지를 위해 전력을 다해나간다는 데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북한의 제재회피를 저지한다는 것은 선박을 이용한 공해상에서의 환적 등에 대한 단속을 강화한다는 의미냐’는 질문에 노가미 부장관은 “안보리 결의를 완전하고 철저하게 이행하기 위해 환적 등을 포함한 북한의 제재 회피에 계속 협력해 대처한다는 의미”라고 대답했다.

이틀 전인 지난 15일 마크롱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제재 완화 요구에 “북한이 비핵화와 미사일 프로세스에 대해 실질적 의지를 보여주길 기대한다”며 “그 때까지 유엔제재를 계속해야 한다”고 대답했다. 또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 프로세스가 시작되길 희망한다”고 했다.

또한 아베 총리는 프랑스가 남태평양에 섬을 영토로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거론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인 프랑스와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들은 아베 총리의 이날 발언이 남태평양 지역에 대한 영향럭을 강화하고 있는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