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우정청과 우체국 자체 예산으로도 우표첩 예매
"상품 안 팔리면 안 팔리는 거지 직원이 부담 안아가면서 팔아야 하나"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 우표첩
2018 남북정상회담 기념 우표첩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가 ‘남북 정상회담 기념우표첩’ 판매 독려를 자제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지난달 24일 전국 지방 우정청에 내려보낸 것으로 밝혀졌다. 정상회담을 기념하는 우표첩을 우본 산하 지방 우정청과 우체국들이 직원들에게 강매했다는 것이다.

우본의 내부 통신망에는 "판매 실적 독려가 과도하다" "직원 실적을 비교하면서 강매를 권한다"는 불만의 글도 올라온 것으로 알려졌다.

우본은 해당 공문에서 "예산을 활용해 일부 소속 관서에서 우표첩을 구매하거나 직원에게 강매하는 등 부적절한 사례가 적발되고 있다"며 "이로 인해 정치적 논란 가능성과 직원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고 전했다.

6일 우본이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우본은 지난달 20~26일 총 11만6000부의 남북 정상회담 기념우표첩를 예약을 받았다. 기념우표첩은 지난 4월 열린 남북 정상회담과 역대 정상회담 사진, 문구, 기념우표 등이 부착된다. 판매 가격은 2만5000원이다.

약 12만 부의 남북 정상회담 기념우표첩의 판매 실적을 올리기 위해 일부 지방 우정청과 산하 우체국이 일선 직원들의 실적 경쟁을 부추기며 심지어 자체 예산으로도 우표첩을 예매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본 내부 통신망에는 "판매 실적이 평균 이하라며 직원들에게 반협박 강매하는 현실을 본부장님께서는 아시는가" "상품이 안 팔리면 안 팔리는 거지 직원이 부담을 안아가면서 팔아야 하나" 등 다수의 불만섞인 글이 올라왔다.

우본도 자체 조사 결과 우체국 명의로 우표첩을 구입한 사례와 직원들의 불만 의견을 확인하고 과도한 마케팅과 강매 행위를 중단하도록 하는 협조 공문을 내렸다. 우본 관계자는 "예산을 쓰거나 우체국 명의로 기념우표첩을 구매한 건은 취소하도록 조치를 내렸다"고 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