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19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청 회의를 열어 '고용 참사'와 관련한 대책 마련에 나선다. 민주당 관계자는 "최악의 수준으로 나타난 현 고용 상황의 문제점을 공유, 진단하고 어떤 식으로든 대책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회의 직후 고용 관련 긴급 대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당정청 회의가 일요일인 이날 열리는 이유는 지난주 금요일에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서 취업자 증가 폭이 실질적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서는 등 각종 지표들이 문재인 정권 집권 2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것에 위기를 느꼈기 때문이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통계청의 '7월 고용동향'이 발표된 직후인 지난 금요일(17일)에 휴가 중에 업무에 복귀해 긴급경제현안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당시 김 부총리와 참석한 각 부처 장관들은 문재인 정권의 경제 정책인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이 고용참사를 가져왔다는 사실을 인정하기는 했지만 잘못된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변화를 꾀하겠다는 발언을 없었다. 

당정청 회의에 참석하는 민주당 인사들은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을 포함한 다수의 지도부가 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에서는 김 부총리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고용참사의 책이이 가장 큰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자리할 예정이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