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오전 출석해 "성실히 소명할 것"…'댓글조작 몰랐나' 질문엔 침묵
3시간여 심문 마치고 언론 질문에 "법원 판결로 분별하라" 구치소 대기중
김진태 "원세훈 댓글도 징역4년, 정권코드化 김명수 사법부 기각시 국민저항"
김관영 "엄청난 與 비판에도 영장청구…특검 상당한 직접증거 확보했을 것"

여론조작 지시 혐의를 받는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더불어민주당)가 17일 오전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여론조작 지시 혐의를 받는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 김경수 경남도지사(더불어민주당)가 17일 오전 구속영장 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서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원 포털 기사·댓글 여론조작 사건 주범인 '드루킹' 김동원씨(48·구속)와 공모한 혐의를 받는 민주당 소속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7일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김경수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10분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해 "오늘도 지금까지 그래왔듯 법정에서 변함없이 충실히 설명하고 성실하게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시연회 당시 문건에서 킹크랩 목차를 보지 못했나' '댓글조작 인지하지 못했다는 입장 그대로인가' 등 취재진 질문엔 답을 피했다.

오전 10시30분부터 3시간 가량의 심문을 마치고 난 김 지사는 기자들과 만나 '법원에서 어떤 소명을 했느냐'는 질문에 "성실하게 소명하고 성실하게 설명했다"는 답변을 되풀이하며 "법원의 공정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기대하겠다"고 했다.

'킹크랩을 못 봤다는 입장은 여전한가'라는 질문에는 "법원 판결로 분별하시라"고만 했고, '구속 필요성에 대한 물증이 새로이 제시됐냐'는 물음에는 웃으며 "성실하게 소명할 수 있는 내용은 다 소명했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이달 6일과 9일 두 차례에 걸쳐 김 지사를 상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특검은 15일 김 지사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은 김 지사가 2016년 드루킹 김씨가 주도한 친문(親문재인) 인터넷 사조직 11월9일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의 본거지인 느릅나무출판사(일명 '산채')에서 댓글조작용 자동화 프로그램(매크로)인 '킹크랩' 시연회를 보고 김씨 일당과 댓글조작을 공모했다고 보고 있다. 

김 지사가 킹크랩의 존재를 몰랐다며 혐의 부인으로 일관하고 있어 증거인멸의 가능성도 있다는 판단이다.

김 지사 구속을 촉구하는 단체와 이에 반대하는 지지단체가 인근에 몰려, 법원은 영장실질심사 시작 한 시간 전인 오전 9시30분부터 일부 출입구에 대한 일반인 출입을 완전히 통제했다.

이날 영장실질심사는 서울중앙지법 박범석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오전 10시30분부터 시작해, 김 지사 구속 여부는 이르면 당일 밤 늦어도 18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왼쪽부터)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사진=연합뉴스)

김 지사의 영장실질심사를 계기로 야권에서는 김 지사 구속에 무게를 더 싣거나, "기각하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라는 강경한 메시지가 나왔다.

'강력부 검사 출신'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김경수 구속영장 반드시 발부해야'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 "드루킹이 구속돼 있는데 지시한 김경수가 멀쩡할 순 없다"며 "김경수는 조작프로그램 시연에 참석하고, (댓글)작업을 원하는 기사 목록을 보내 매일 실적을 보고받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대가로 일본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청와대에 추천하기까지 했다. 이 정도면 김경수는 공범을 넘어 주범"이라며, 여당의 특검 맹비난 행태에 대해서는 "그 이유를 안다. 김경수 다음은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그 다음은 '경인선 가자' 김정숙 여사다. 김경수 저지선이 뚫리면 바로 청와대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김진태 의원은 허익범 특검팀이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제외하고 댓글조작 공모(업무방해) 혐의로만 김 지사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한 데 대해 "허 특검은 소심한 모범생"이라고 불만을 제기하면서도, "하지만 그 사안(여론조작)도 간단치가 않다.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은 댓글 달았다고 실형 4년을 살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영장전담 판사는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김명수 대법원장 체제에서 임명된 사람이다. 법원의 정권 코드화는 심각하다"고 상기한 뒤 "만약 김경수 영장을 기각하면 엄청난 국민적 저항에 부딪힐 것이다. 영장이 발부될 때까지 두번, 세번이라도 재청구하고 오히려 특검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앤장 변호사' 출신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C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 전화인터뷰를 통해 "통상 검찰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면 발부되는 확률이 90%가 넘는다"며 "법원이 판단할 문제이지만 발부 가능성이 더 높다"고 내다봤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영장 청구를 두고 여당에서 엄청나게 비판하는 상황에서 영장을 청구했다는 건 상당히 직접적인 증거가 확보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영장 속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상당한 증거'가 있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그는 '김 지사가 구속될 경우 문 대통령 (집권의) 적법성과도 연결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김 지사는 문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살아있는 권력"이라며 "공소시효는 지났지만 정당성에 상당한 흠이 생기는 건 사실"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허 특검팀이 수사 과정에서 '눈치를 보면서 수사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얘기가 있었음에도 그동안 수사해오면서 상당히 애를 많이 쓴 것 같다"며 "특검 수사기간 연장 여부에 관해서도 진지하게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