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비핵화 완결-추가 핵·미사일 시험발사 자제 약속 환영"

사진=아세안 외무장관 회의 트위터 캡처
사진=아세안 외무장관 회의 트위터 캡처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회원국과 준 회원국 외교장관 12명이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 핵에 대한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를 끌어내기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지지한다는 뜻을 밝혔다.

3일 현지 언론과 자유아시아방송(RFA) 등에 따르면 12개국 외무장관은 지난 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51차 외무장관 회의 이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아울러 한반도 CVID를 위한 모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와 국제사회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아세안은 총 79개 항으로 구성된 공동성명 중 76번째 항에서 한반도 상황을 언급했다.

이들은 지난 4월27일과 5월26일에 있었던 남북정상회담과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있었던 미북정상회담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어 남북한 정상이 합의한 판문점 선언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서명한 공동합의문 역시 환영한다며 당사국들이 비핵화된 한반도에서 영구적인 평화와 안정이 실현되도록 계속 노력해달라고 촉구했다. 

성명은 특히 "북한의 비핵화 완결과 추가 핵실험 및 미사일 시험발사 자제 약속을 환영한다"면서 "한반도의 CVID를 끌어내기 위한 유엔 안보리 결의와 국제사회의 노력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아세안은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문제와 관련 중국과의 남중국해 행동준칙(COC) 초안 합의를 환영하면서도, 중국의 남중국해 인공섬 조성과 군사기지화를 경계했다.

성명은 "유효한 남중국해 행동준칙의 조기 제정을 목표로 한 아세안과 중국의 협력을 환영한다"면서도 "일부 영유권 주장 행위로 신뢰가 훼손되고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은 역내 평화와 안보를 해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영유권 분쟁 당사국은 물론 제3국의 (남중국해 관련 행동에는) 비군사화와 자제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세안은 1967년에 태국(타이) 방콕에서 창설된 동남아시아 정치경제문화 공동체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브루나이, 베트남(윁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캄보쟈) 등 10개국이 회원국으로 참여하고 있다.

준 회원국으로 파푸아뉴기니, 동티모르가 있고 1997년부터는 중국, 일본, 한국이 참여하는 '아세안+3'이라는 협의체도 운영하고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