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보 "美 여론 고려해 '비핵화와 종전 위한 선언' 식으로 추진" 보도
"핵리스트 제출은 항복선언" 北 두둔도…靑 "결정된 바 없다"고만
핵위협 당사국이 중재역 자임 거듭, '先 북한비핵화 압박' 추진력 떨어져

북한 정권과 함께 6.25 전쟁 종전(終戰)선언에 역점을 두고 있는 문재인 정부가 "미국 여론을 고려해 종전선언 명칭에 '비핵화'를 명기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2일 나왔다.

북핵 위협 당사자가 아닌 제3자, 중재자를 자임해온 현 정부가 거듭 '중재'라는 명분으로 선(先) 북한 비핵화 압박 추진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청와대는 "어느 것도 결정된 바 없다"고 긍정도 부인도 하지 않는 상황이다.

한국일보는 이날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8월 남북정상회담으로 비핵화 협상과 종전선언 논의에 물꼬를 터야 9월 유엔총회에서 종전선언 채택이 가능하다", "북미(미북)간 이견이 타협 가능한 수준이어서 정부가 양측을 중재할 협상안 마련에 나섰다" 등 전언을 보도했다.

이 신문은 청와대와 통일부가 최근 비공개 전문가 자문회의 등에서 의견을 청취한 결과 "북한이 미국에 비핵화 일정표나 최소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폐기 시간표를 안겨주고, 미국은 북한에 단계별 비핵화에 따른 보상 로드맵을 공개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이 요구 중인 핵 리스트 제출은 사실상 북한의 '항복 선언'이어서 실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게 중론"이라고 북측의 입장을 두둔하기도 했다.

신문은 "종전선언 명칭도 '한반도 비핵화와 종전을 위한 선언' 식으로 비핵화와 종전선언을 함께 사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며 "종전선언에 거부감을 갖는 미국 조야를 설득하기 위해 종전선언에 '한반도 비핵화'라는 조건을 단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국일보 보도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를 통해 "종전선언은 어느 것도 결정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을 뿐 뚜렷하게 부인하지 않았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9월 중 종전선언 체결이 어렵겠다고 한국 측에 알려왔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해서도 "확인된 바 없다"고만 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