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스텐 닐슨 미 국토안보부 장관
커스텐 닐슨 미 국토안보부 장관

 

커스텐 닐슨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은 7월 31일(현지시간) 북한 등 미국에 사이버 공격을 자행하는 국가들을 지목하며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닐슨 장관은 이날 미국 뉴욕에서 열린 전국사이버안보회의에서 2017년 세계적으로 수십만 대의 컴퓨터를 감염시킨 ‘워너크라이 랜섬웨어’사이버 공격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 사이버 공격을 저질러 150 여개국에서 의료관리체계를 마비시키고 공장 가동을 중단시킨 것을 목격했다"며 " 북한처럼 미국에 사이버 공격을 자행하는 국가들을 찾아내 이들이 외교적, 재정적, 법적으로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하면서 사이버 위협을 억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를 위해 미국 국토안보부를 비롯해 연방수사국(FBI)과 에너지부 등 미국 연방정부와 민간 기업들로 구성된 전국위험관리센터를 설립할 것이라고 전했다.

닐슨 장관은 이날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러시아, 중국, 북한, 이란을 대표적인 사이버 위협국으로 지목했다.

한편, 국토안보부는 지난 6월 미북 정상회담 직후 북한의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을 경고한 바 있다. 당시 국토안보부는 북한이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거나 컴퓨터 시스템을 손상시키는 트로이 목마 변종 악성코드를 사용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28일에는 하원 외교위가 가결한 법안에서 북한과 러시아, 중국, 이란 등이 주요 사이버 위협국으로 지목돼며 사이버 공격을 지원하는 제3국의 개인과 기업에 대한 제재 부과를 의무화한 ‘사이버 억지와 대응 법안’이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에서 가결됐다.

이 밖에 2017년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 사이버 공격, 2014년 소니 영화사 사이버 공격이 북한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주요 사이버 위협국으로 꼽히고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