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전국위원 57.5% 참석한 가운데 만장일치 추인, 洪대표 사퇴 34일 만의 인선
金 "미래 위한 가치·정책논쟁 중심 이루도록…잘못된 계파논쟁과 싸우다 죽겠다"
23일까지 비대위원 인선, 24일 상임전국위 의결로 비대위 구성 마무리할 듯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2차 전국위원회에 참석 중인 모습.(사진=연합뉴스)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가 1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2차 전국위원회에 참석 중인 모습.(사진=연합뉴스)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64)가 17일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이끌 위원장으로 공식 추인됐다. 홍준표 한국당 전 대표가 6.13 지방선거 참패 책임을 지고 사퇴한 지 34일만이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제2차 전국위원회를 열고, 전국위원 총 631명 중 363명(참석률 57.5%)이 참석한 가운데 김병준 혁신비대위원장 선임 안건을 만장일치 박수로 의결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앞서 국민대 행정대학원장 재직 중 노무현 대통령 당선과 함께 대통령 자문 정부혁신지방분권위원회 위원장을 맡으면서 공직에 들어왔다. 이후 노무현 정부 청와대 정책실장과 대통령정책특보 겸 정책기획위원장과 교육부총리를 지냈다. 2016년에는 당시 여야 정당을 불문하고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됐었다.

같은해 10월부터 이른바 '국정농단 의혹'이 불거지자 박근혜 대통령에 의해 '거국내각'의 취지를 살릴 국무총리로 지명되기도 했으나 12월 당시 야권의 탄핵소추 강행으로 무산됐다. 올해 들어서는 교수직을 내려놓고 명예교수로 전환한 가운데, 한국당 홍준표 지도부 하 혁신위가 주최한 '신보수주의 국가개혁 심포지엄' 등에 참여해 문재인 정부에서 한층 심화된 '국가주의'에 대한 비판 목소리를 높였다. 

이후 6.13 지방선거 계기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군, 비대위원장 후보군 등으로 끊임없이 정치권에서 거론돼 왔다. 한국당 초선 김성원·전희경 의원, 박찬종 아시아경제연구원 이사장, 이용구 당무감사위원장과 함께 비대위원장 5인 압축 후보군에 포함된 데 이어 16일 최종 후보로 내정됐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한국당 전국위원회에서 위원장 추인 직후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한국당 전국위원회에서 위원장 추인 직후 수락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줄곧 '당외 인사'였던 김 비대위원장은 이날 전국위 추인 직후 수락 연설에서 처음으로 "존경하는 당원 동지 여러분"을 외친 뒤 "오늘 정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소명을 받는다"고 운을 뗐다.

그는 "우리 정치가 많이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민들이 우리에게 바꾸라고 명령하고 있다. 이 자리 계신 여러분에게 '자유한국당을 바꾸라'고 명하고 있고 '한국 정치를 바꾸라'고 명하고 있다"며 "부디 이 소명을 다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저는 한국정치를 반(反)역사적인 계파논리와 진영논리에서 벗어나게 하는 소망을 갖고 있다"며 "미래를 위한 '가치 논쟁'과 '정책 논쟁'이 우리 정치의 중심을 이뤄서 흐르도록 하는 꿈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나에게) 현실정치를 인정한다는 이름 아래 '계파논쟁과 진영논리를 앞세운 정치를 인정하고 적당히 넘어가라'고 말하지 말라. 차라리 '잘못된 계파논쟁과 진영 논리 속에서 그것과 싸우다가 죽으라'고 말해 달라"면서 "그렇게 싸우다 죽어 거름이 되면 오히려 그게 제게 큰 영광이 된다"는 각오를 드러냈다.

그는 "저는 아무런 힘이 없다. 계파가 없고 선거를 앞둔 시점도 아니니 공천권도 없다. 그치만 적지 않은 힘을 갖고 있다"면서 "이 한국당에 국민들이 실망하고 지탄하면서도 아직 놓지 않는 한 가닥 희망, 힘들어진 경제 그 속에서 하루 하루 미래를 걱정하는 많은 분들의 걱정이 제게 힘이 될 것이다. 이런 실망과 질타, 희망, 걱정 위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위원장은 오는 23일까지 비대위원을 선정한 뒤 24일 열릴 예정인 상임전국위를 통해 비대위 구성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그는 비대위원 인선 기준에 관해서는 추후 밝히겠다고 선을 그어뒀다.
 
한편 비대위 활동 기한과 권한을 놓고 탄핵정국 당시 사수파와 바른정당 복당파 간 아직 이견이 커, 비대위 본격 출범까지 내홍이 이어질 가능성이 남아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친박계는 조기 전당대회를 위한 관리형 비대위를, 복당파는 당 혁신 및 쇄신작업을 주도할 전권형 비대위를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