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간쑤성 난위마을에서 강둑이 무너져 마을이 물에 잠긴 모습 [중국신문망 캡처]
중국 간쑤성 난위마을에서 강둑이 무너져 마을이 물에 잠긴 모습 [중국신문망 캡처]

최근 중국 장강(長江) 유역의 폭우로 10만명 이상의 이재민과 산사태 등 호우피해를 일으킨데 이어 이번주에 비 피해면적이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16일 중국천기망(中國天氣網) 등에 따르면 장강 유역 상류 일대는 향후 3일간 호우피해를 입겠고, 중하류 일대 주민들은 낮 최고 35도 이상의 폭염에 시달리겠다는 기상예보가 나왔다.

지난 5월 초부터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양쯔강 상류 쓰촨(四川)성 강수량이 예년보다 40% 늘어났으며 홍수통제상황이 좋지 않다고 지방 홍수통제당국은 밝혔다.

중국 중앙기상대는 지난 14일 쓰촨성 광위안(廣元)·멘양(綿陽)시에 257㎜의 호우가 내렸고 비는 적어도 오는 18일까지 계속되겠다고 전했다. 또 이웃 간쑤(甘肅)성 일부 지역에도 비가 내렸다.

지난 15일 중국의 강수지역은 적었으나 16일부터 18일까지 국토의 절반 이상으로 강수가 확대되며 쓰촨성이 가장 큰 피해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

계속된 폭우로 인해 장강과 주요 지류의 물이 크게 불어나면서 주민들이 안전한 지대로 대피하고 있다. 지난 14일 장강 상류 일대를 따라 충칭(重慶)시에 큰 물이 일자 약 10만명이 임시 대피했다.

중국 응급관리부는 지난 15일 쓰촨·간쑤성의 호우로 인해 약 13만명이 대피했고 직접 경제적 손실액이 39억 위안(약 6558억6천만원)에 달하며 사망자 15명, 실종 4명 등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