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부터 양당이 본격적인 공식 선거운동에 돌입함에 따라, 비례정당 지지도에 변화가 올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거야 심판',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심판'을 각각 내세워 이날부터 13일 동안 본격적인 선거 레이스를 이어간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비례대표 후보자 등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관권선거 중단 등을 요구하며 정권 비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19. [사진=연합뉴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와 비례대표 후보자 등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관권선거 중단 등을 요구하며 정권 비판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19. [사진=연합뉴스]

이 기간 동안 지역구 출마 후보들의 선거운동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비례정당에 대한 관심도는 줄어들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총선에서 비례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지민비조’로 키운 조국혁신당, 54분만에 2백억원 모금해...정점 찍었나?

조국혁신당이 창당 이후 지금까지 외친 구호는 ‘지민비조’였다.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비례에서는 조국혁신당을 선택하면 된다는 논리였다. 실제로 조국혁신당의 이같은 구호는 민주당을 지지하지만 이재명 대표에 반감을 가진 친민주당 성향의 유권자들을 사로잡았다.

지난 26일 비례투표 결과에 따라 원금과 이자가 상환되는 조국혁신당의 후원금 펀드인 ‘파란불꽃펀드’는 54분 만에 200억원 모금에 성공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당초 모집 목표금액인 50억원을 순식간에 넘어선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이런 기세에 힘입어 조국 대표의 야권 주자 1위 등극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민주당이 과반 의석 확보에 성공하지 못하고, 조국혁신당 비례의석이 10석에 육박할 경우, 조 대표가 칼자루를 쥐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지금 현재 비례정당 지지율대로 총선에서 득표할 경우, 조국혁신당이 제3당이 될 가능성도 높아졌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조국혁신당이 이처럼 몸집 키우기에 성공한 가장 큰 배경은 ‘지민비조’ 구호의 역할이 컸던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됨에 따라, 조국혁신당의 기세는 수그러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무엇보다도 ‘지민비조’라는 구호를 더 이상 쓸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공식 선거운동 돌입 직전 불거져나온 비례대표 1번 박은정 후보의 재산과 관련한 논란도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하락 요인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다.

①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을 이끈 ‘지민비조’ 이제는 쓸 수 없다

공직선거법 제88조는 후보자 등은 다른 정당이나, 선거구가 같거나 일부 겹치는 다른 후보자를 위한 선거운동을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지역구 후보자와 비례대표 후보자가 나란히 서서 "지역구는 A당, 비례는 B당을 지지해 달라"고 발언하면 위법이다.

따라서 조국혁신당에서 ‘지민비조’라고 발언하는 것 자체가 위법이 된다. ‘비조’만 말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지민비조’ 때문에 조국혁신당과 민주당이 시너지 효과를 누렸다고 볼 수 있다.

조국혁신당 창당 초기에는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의 지지율을 합하면 국민의힘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지지율과 비슷했다. 그런데 최근에는 조국혁신당의 지지율과 더불어민주연합 지지율의 합이 국민의미래 지지율을 훨씬 능가하게 됐다. 심지어 조국혁신당이 1위를 차지하는 여론조사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그런데 이제 ‘지민비조’라고 말하는 것 자체가 위법이므로, 조국혁신당으로서는 강력한 선거 구호 하나를 잃게 된 셈이다. 조국혁신당의 창당 당시에도 이 문제는 예견됐다. ‘공천이 마무리되고 지역별 대결 구도가 본격화될 3월 하순 이후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으면 조국혁신당의 메시지가 사라지게 된다’는 지적이 나온 것이다.

이재명의 ‘더불어몰빵’도 사용할 수 없어?

이재명 대표 역시 ‘더불어몰빵’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더불어민주연합 백승아 공동대표와 함께 지역구 유세에 나서 ‘더불어민주연합 지지를 호소’한 경우가 많았다. 지난 23일에도 이 대표는 포천시에서 “더불어민주연합 비례 24번 서승만이었습니다. 24번까지 당선시켜야지요”라고 말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이 부분을 문제삼아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충북 제천시 내토전통시장에서 이경용 제천·단양 후보, 더불어민주연합 용혜인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7.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7일 충북 제천시 내토전통시장에서 이경용 제천·단양 후보, 더불어민주연합 용혜인 공동상임선대위원장과 함께 시민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24.3.27. [사진=연합뉴스]

선관위 관계자는 더불어몰빵(더불어민주당·민주연합 모두에 투표)이라는 단어를 두고 "단어만으로 자의적 해석이 가능해 상대 정당에 대한 직접적인 지지 호소로 보기는 어려울 수도 있다"면서도 "다만 발언의 수위, 상황, 대상, 취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반면 선거 주체로 정당 대표는 규정하고 있지 않아, 총선에 출마하지 않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민의미래에 대한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② 박은정 후보 남편의 경이로운 재산증식, 10개월에 41억 벌어...조국혁신당 지지율 하락 변수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사진=연합뉴스TV 캡처]

지난 27일 조국혁신당은 10대 공약을 발표했고, 1호 공약으로 검찰개혁을 내세웠다. 검찰개혁을 담당할 비례대표 1번 후보로는 박은정 전 광주지검 부장검사가 배정됐다. 박 후보는 2020년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시절, 당시 윤석열 검찰총장을 감찰했다가 해임됐다. 박 후보는 ‘해임 처분은 보복성 징계’라고 반발했고, 이번에 검찰개혁 몫으로 비례 1번을 받았다. ‘윤석열 정부 심판’을 외치고 있는 조국혁신당 비례후보 1번에 걸맞다는 평가를 받았다.

조국 대표는 2019년 문재인 정부 법무부 장관으로 검찰개혁을 추진할 당시 “검찰개혁을 위해 전관예우는 철폐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런데 박 후보의 재산이 10개월 만에 41억 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전관예우를 받아 거액의 수임료를 벌어들인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검사장 출신 남편 이종근 변호사가 다단계·유사수신 분야를 전문으로 수사했던 경력을 살려, 이런 업체들의 변호를 맡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사진=채널A 캡처]
[사진=채널A 캡처]

2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박 후보는 총 49억8185만 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이 변호사가 작년 2월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에서 퇴직하고 5월에 신고한 마지막 고위공직자 재산 신고 내용을 보면 당시 부부 재산은 총 8억 7천500만 원에 불과했다. 재산 증가액의 상당 부분은 이 변호사가 신고한 예금이다. 지난해 5월 2110만 원이던 이 변호사의 예금은 32억6828만 원으로 늘었다.

상식과 동떨어진 해명한 박 후보에 대한 사퇴 여론 높아져

박 후보는 배우자의 재산 증가와 관련해 페이스북에 글을 올리고 "신고한 재산은 배우자의 퇴직금과 공무원연금을 일시에 전액 수령한 금액, 임대차 보증금, 상속 예정 부동산, 배우자의 변호사 매출을 모두 포함한다"고 해명했다.

박 후보는 "배우자는 월평균 약 15건, 재산신고일 기준 합계 약 160건을 수임했고 매출에 대해서는 과세 기준금액의 최대 49.5%를 이번 5월에 세금으로 납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는 배우자 이 변호사에 대한 정치권의 '전관예우' 지적에 "'친문 검사'라고 공격할 때는 언제고 무슨 전관예우를 운운하는가. 윤석열 정권에서 친문 검사가 전관예우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은가"라며 "상식적으로 판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하지만 박 후보의 해명은 상식적이지 않다는 지적과 함께, 검찰개혁 몫으로 배정된 박 후보는 사퇴해야 한다는 요구까지 나오고 있다. 새로운미래는 조국혁신당이 또다시 공정 논란에 빠졌다며, 국민들이 납득할 만한 해명을 내놓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따라서 이런 비판이 조국혁신당 지지율 하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